"중동부 관문공항, 2050년 천만 명 시대"
입력 2019.12.16 (21:54)
수정 2019.12.16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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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우리나라 국토 중동부의
관문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용역 결과가 새로 나왔습니다.
대구경북은 물론
충청과 강원권의
항공 수요까지 흡수해
2050년에는 이용객이
천만 명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습니다.
보도에 김명환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항공수요가
개항 시점인 2026년 490만 명으로
현재의 대구공항 이용객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또 2050년에는 950만 명에 이르러
항공여객 천만 명 시대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항공수요를 고려해
여객터미널은 6만9천 제곱미터,
계류장은 22만 제곱미터로
현 대구공항의 2~3배 규모로
건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활주로는 3,200미터로
인천공항에는 못 미치지만
대구공항보다는 길고
김해공항과는 비슷한 수준으로
건설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경상북도가 실시한 통합신공항
발전 방향에 대한 용역 결과로
중동부의 관문공항이란 개념이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이헌수. 한국항공대 교수/용역 수행(중동부의 관문공항이다./경남북뿐아니라충남북, 강원도, 전남북에서도 편리하게 올수 있는 그런 공항을 통해서 관문 공항이 될 수 있지 않겠나.) [인터뷰]
이를 위해선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되 유럽과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도
유치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광역 교통망 확충을 통해
대구경북 뿐만 아니라
충청과 강원권에서의
접근성 향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최혁준. 경북도 통합신공항추진단장(이 용역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통합신공항을 만들기 위해서 국방부,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또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인터뷰]
통합신공항 입지 선정이
내년 1월로 다가온 가운데
신공항 건설 규모도
점차 구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김명환입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우리나라 국토 중동부의
관문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용역 결과가 새로 나왔습니다.
대구경북은 물론
충청과 강원권의
항공 수요까지 흡수해
2050년에는 이용객이
천만 명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습니다.
보도에 김명환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항공수요가
개항 시점인 2026년 490만 명으로
현재의 대구공항 이용객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또 2050년에는 950만 명에 이르러
항공여객 천만 명 시대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항공수요를 고려해
여객터미널은 6만9천 제곱미터,
계류장은 22만 제곱미터로
현 대구공항의 2~3배 규모로
건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활주로는 3,200미터로
인천공항에는 못 미치지만
대구공항보다는 길고
김해공항과는 비슷한 수준으로
건설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경상북도가 실시한 통합신공항
발전 방향에 대한 용역 결과로
중동부의 관문공항이란 개념이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이헌수. 한국항공대 교수/용역 수행(중동부의 관문공항이다./경남북뿐아니라충남북, 강원도, 전남북에서도 편리하게 올수 있는 그런 공항을 통해서 관문 공항이 될 수 있지 않겠나.) [인터뷰]
이를 위해선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되 유럽과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도
유치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광역 교통망 확충을 통해
대구경북 뿐만 아니라
충청과 강원권에서의
접근성 향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최혁준. 경북도 통합신공항추진단장(이 용역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통합신공항을 만들기 위해서 국방부,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또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인터뷰]
통합신공항 입지 선정이
내년 1월로 다가온 가운데
신공항 건설 규모도
점차 구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김명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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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부 관문공항, 2050년 천만 명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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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2-16 21:54:52
- 수정2019-12-16 23:12:18
[앵커멘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우리나라 국토 중동부의
관문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용역 결과가 새로 나왔습니다.
대구경북은 물론
충청과 강원권의
항공 수요까지 흡수해
2050년에는 이용객이
천만 명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습니다.
보도에 김명환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항공수요가
개항 시점인 2026년 490만 명으로
현재의 대구공항 이용객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또 2050년에는 950만 명에 이르러
항공여객 천만 명 시대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항공수요를 고려해
여객터미널은 6만9천 제곱미터,
계류장은 22만 제곱미터로
현 대구공항의 2~3배 규모로
건설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활주로는 3,200미터로
인천공항에는 못 미치지만
대구공항보다는 길고
김해공항과는 비슷한 수준으로
건설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경상북도가 실시한 통합신공항
발전 방향에 대한 용역 결과로
중동부의 관문공항이란 개념이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이헌수. 한국항공대 교수/용역 수행(중동부의 관문공항이다./경남북뿐아니라충남북, 강원도, 전남북에서도 편리하게 올수 있는 그런 공항을 통해서 관문 공항이 될 수 있지 않겠나.) [인터뷰]
이를 위해선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되 유럽과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도
유치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광역 교통망 확충을 통해
대구경북 뿐만 아니라
충청과 강원권에서의
접근성 향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최혁준. 경북도 통합신공항추진단장(이 용역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통합신공항을 만들기 위해서 국방부,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또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인터뷰]
통합신공항 입지 선정이
내년 1월로 다가온 가운데
신공항 건설 규모도
점차 구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김명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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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환 기자 ligh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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