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

입력 2019.12.17 (18:30) 수정 2019.12.18 (10: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내년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총선의 지역구 예비후보자 등록이 오늘(17일)부터 부산에서도 시작됐습니다.

 예비후보등록자들은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선거운동에 뛰어들었습니다.

 최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내년 총선에 뜻을 둔 예비후보자들이 오전 일찍부터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았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등 피선거권에 관한 각종 증명서와 기탁금 300만 원을 납부하고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와 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가 가능합니다.

 어깨띠 같은 표지물을 착용할 수 있고, 전화로 직접 지지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홍보물도 한 종류에 한해 발송이 가능합니다. 후원회 설립도 가능하고, 1억 5천만 원까지 후원금도 모금할 수 있습니다.

 황성민/[인터뷰]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장
 "예비후보자들은 제한적 범위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기부행위나 상대방 비방 등은 선거법에 저촉될 수 있기 때문에 유념해야 합니다."

 정치신인들은 첫날부터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시장 등을 누비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습니다.

박성현/예비후보자 [인터뷰]
" 오늘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주민들께 소외된 동래를 벗어나자고... "

 예비후보자 등록은 내년 3월 25일까지 가능하며 공식 선거운동 시작 전까지 운동할 수 있습니다.

 김미애/예비후보자 [인터뷰]
 "오늘 첫 예비후보 등록을 한 이유는 열심히 뛰겠다는 마음으로..."

 예비후보 등록 첫날, 부산 18개 지역구에서는 모두 39명의 예비후보자들이 등록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
    • 입력 2019-12-18 01:06:33
    • 수정2019-12-18 10:07:10
    뉴스9(부산)
[앵커멘트]  내년 4월 15일 실시되는 21대 총선의 지역구 예비후보자 등록이 오늘(17일)부터 부산에서도 시작됐습니다.  예비후보등록자들은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선거운동에 뛰어들었습니다.  최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내년 총선에 뜻을 둔 예비후보자들이 오전 일찍부터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았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등 피선거권에 관한 각종 증명서와 기탁금 300만 원을 납부하고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와 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가 가능합니다.  어깨띠 같은 표지물을 착용할 수 있고, 전화로 직접 지지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홍보물도 한 종류에 한해 발송이 가능합니다. 후원회 설립도 가능하고, 1억 5천만 원까지 후원금도 모금할 수 있습니다.  황성민/[인터뷰]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장  "예비후보자들은 제한적 범위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기부행위나 상대방 비방 등은 선거법에 저촉될 수 있기 때문에 유념해야 합니다."  정치신인들은 첫날부터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시장 등을 누비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습니다. 박성현/예비후보자 [인터뷰] " 오늘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주민들께 소외된 동래를 벗어나자고... "  예비후보자 등록은 내년 3월 25일까지 가능하며 공식 선거운동 시작 전까지 운동할 수 있습니다.  김미애/예비후보자 [인터뷰]  "오늘 첫 예비후보 등록을 한 이유는 열심히 뛰겠다는 마음으로..."  예비후보 등록 첫날, 부산 18개 지역구에서는 모두 39명의 예비후보자들이 등록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