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안전요원 ‘달랑 1명’…비전문 분야 시설점검까지
입력 2019.12.29 (21:15)
수정 2019.12.29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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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장에서 실내 기준치의 50배 가까운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어제(28일) 전해드렸는데요.
문제가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역무원 한 명이 역사 전체를 관리하고, 또 설비 직원들은 본인 전공과 다른 분야를 점검하고 있었는데요.
노동자와 승객들의 안전, 이대로 괜찮을까요. 박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무원이 취객 두 명을 혼자 막아섭니다.
취객이 역무원을 스크린도어로 밀어버리자 속수무책.
승객들의 도움으로 겨우 취객들을 제압합니다.
[당시 역무원/음성변조 : "항상 어떤 돌발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저 혼자서 한 명을, 사실 일대일로 상대하는 것도 되게 무서운 일이거든요."]
김포골드라인에 배치된 역무원은 역마다 단 한 명.
["발매기 3번 민원 있습니다."]
시설물 점검부터 사고 발생 시 구호작업과 초동조치, 고객 민원 해결까지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사고라든가 민원의 요청에 의해서 이걸(점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사실 있어요."]
열차 충돌이나 탈선, 테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땐 사실상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큰 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그게 가장 (걱정입니다)."]
["타이반. 타이반. 138."]
안전과 직결되는 설비 점검도 문젭니다.
일상점검 현장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현장에 가보겠습니다.
고압 설비를 점검하는 사람은 알고 보니 기계 전공자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저는 기계 전공으로 골드라인에 입사했고요. 저희는 통섭형이라는 것 때문에 전기, 소방, 위생까지 다 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인력으로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다 보니 스크린도어 전문가는 전기 점검을, 전기 전문가는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뤄 설비를 점검해야 하는데, 11월엔 3명이 일한 날이 9일, 2명이 일한 날도 있습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담당자가 옆에 꼭 있어야죠. 전기면 전기, 기계면 기계 담당자분이 꼭 있어야 그게 해결이 되죠."]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은 매달 연인원 백만 명이 넘습니다.
승객 안전이 걸려 있는 역사와 설비 관리의 허점을 메울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수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장에서 실내 기준치의 50배 가까운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어제(28일) 전해드렸는데요.
문제가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역무원 한 명이 역사 전체를 관리하고, 또 설비 직원들은 본인 전공과 다른 분야를 점검하고 있었는데요.
노동자와 승객들의 안전, 이대로 괜찮을까요. 박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무원이 취객 두 명을 혼자 막아섭니다.
취객이 역무원을 스크린도어로 밀어버리자 속수무책.
승객들의 도움으로 겨우 취객들을 제압합니다.
[당시 역무원/음성변조 : "항상 어떤 돌발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저 혼자서 한 명을, 사실 일대일로 상대하는 것도 되게 무서운 일이거든요."]
김포골드라인에 배치된 역무원은 역마다 단 한 명.
["발매기 3번 민원 있습니다."]
시설물 점검부터 사고 발생 시 구호작업과 초동조치, 고객 민원 해결까지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사고라든가 민원의 요청에 의해서 이걸(점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사실 있어요."]
열차 충돌이나 탈선, 테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땐 사실상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큰 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그게 가장 (걱정입니다)."]
["타이반. 타이반. 138."]
안전과 직결되는 설비 점검도 문젭니다.
일상점검 현장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현장에 가보겠습니다.
고압 설비를 점검하는 사람은 알고 보니 기계 전공자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저는 기계 전공으로 골드라인에 입사했고요. 저희는 통섭형이라는 것 때문에 전기, 소방, 위생까지 다 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인력으로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다 보니 스크린도어 전문가는 전기 점검을, 전기 전문가는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뤄 설비를 점검해야 하는데, 11월엔 3명이 일한 날이 9일, 2명이 일한 날도 있습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담당자가 옆에 꼭 있어야죠. 전기면 전기, 기계면 기계 담당자분이 꼭 있어야 그게 해결이 되죠."]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은 매달 연인원 백만 명이 넘습니다.
승객 안전이 걸려 있는 역사와 설비 관리의 허점을 메울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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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에 안전요원 ‘달랑 1명’…비전문 분야 시설점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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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2-29 21:18:07
- 수정2019-12-29 22:10:57
[앵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장에서 실내 기준치의 50배 가까운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어제(28일) 전해드렸는데요.
문제가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역무원 한 명이 역사 전체를 관리하고, 또 설비 직원들은 본인 전공과 다른 분야를 점검하고 있었는데요.
노동자와 승객들의 안전, 이대로 괜찮을까요. 박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무원이 취객 두 명을 혼자 막아섭니다.
취객이 역무원을 스크린도어로 밀어버리자 속수무책.
승객들의 도움으로 겨우 취객들을 제압합니다.
[당시 역무원/음성변조 : "항상 어떤 돌발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저 혼자서 한 명을, 사실 일대일로 상대하는 것도 되게 무서운 일이거든요."]
김포골드라인에 배치된 역무원은 역마다 단 한 명.
["발매기 3번 민원 있습니다."]
시설물 점검부터 사고 발생 시 구호작업과 초동조치, 고객 민원 해결까지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사고라든가 민원의 요청에 의해서 이걸(점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사실 있어요."]
열차 충돌이나 탈선, 테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땐 사실상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큰 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그게 가장 (걱정입니다)."]
["타이반. 타이반. 138."]
안전과 직결되는 설비 점검도 문젭니다.
일상점검 현장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현장에 가보겠습니다.
고압 설비를 점검하는 사람은 알고 보니 기계 전공자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저는 기계 전공으로 골드라인에 입사했고요. 저희는 통섭형이라는 것 때문에 전기, 소방, 위생까지 다 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인력으로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다 보니 스크린도어 전문가는 전기 점검을, 전기 전문가는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뤄 설비를 점검해야 하는데, 11월엔 3명이 일한 날이 9일, 2명이 일한 날도 있습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담당자가 옆에 꼭 있어야죠. 전기면 전기, 기계면 기계 담당자분이 꼭 있어야 그게 해결이 되죠."]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은 매달 연인원 백만 명이 넘습니다.
승객 안전이 걸려 있는 역사와 설비 관리의 허점을 메울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박진수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장에서 실내 기준치의 50배 가까운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어제(28일) 전해드렸는데요.
문제가 이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역무원 한 명이 역사 전체를 관리하고, 또 설비 직원들은 본인 전공과 다른 분야를 점검하고 있었는데요.
노동자와 승객들의 안전, 이대로 괜찮을까요. 박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하철 역무원이 취객 두 명을 혼자 막아섭니다.
취객이 역무원을 스크린도어로 밀어버리자 속수무책.
승객들의 도움으로 겨우 취객들을 제압합니다.
[당시 역무원/음성변조 : "항상 어떤 돌발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저 혼자서 한 명을, 사실 일대일로 상대하는 것도 되게 무서운 일이거든요."]
김포골드라인에 배치된 역무원은 역마다 단 한 명.
["발매기 3번 민원 있습니다."]
시설물 점검부터 사고 발생 시 구호작업과 초동조치, 고객 민원 해결까지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사고라든가 민원의 요청에 의해서 이걸(점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사실 있어요."]
열차 충돌이나 탈선, 테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땐 사실상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역무원/음성변조 : "큰 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까, 그게 가장 (걱정입니다)."]
["타이반. 타이반. 138."]
안전과 직결되는 설비 점검도 문젭니다.
일상점검 현장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점검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현장에 가보겠습니다.
고압 설비를 점검하는 사람은 알고 보니 기계 전공자입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저는 기계 전공으로 골드라인에 입사했고요. 저희는 통섭형이라는 것 때문에 전기, 소방, 위생까지 다 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인력으로 돌아가면서 근무를 하다 보니 스크린도어 전문가는 전기 점검을, 전기 전문가는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4명이 한 팀을 이뤄 설비를 점검해야 하는데, 11월엔 3명이 일한 날이 9일, 2명이 일한 날도 있습니다.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작업자/음성변조 : "담당자가 옆에 꼭 있어야죠. 전기면 전기, 기계면 기계 담당자분이 꼭 있어야 그게 해결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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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수 기자 realwat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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