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란?…“국내 의심환자 호전”

입력 2020.01.10 (06:18) 수정 2020.01.13 (09:4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내에도 중국 우한을 다녀온 뒤 폐렴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한 명 있죠.

증상이 많이 호전됐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는데요.

가족과 지인 등 이 환자가 접촉한 29명도 현재까지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이충헌 의학전문기자가 좀 더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문제는 유전자 변이를 통해 나타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2003년 중국에서 발생해 세계로 퍼져 7백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사스, 2015년 우리나라를 강타한 메르스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였습니다.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사스, 메르스와 다른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사스는 사향고양이, 메르스는 낙타를 거쳐 사람에게 왔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김우주/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나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에 비해서 중증도나 사망률이 현저히 낮다. 그리고 현재까지 사람 간 전파력이 없기 때문에 사스나 메르스보다는 전파 속도나 전파위험이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신종 바이러스인 만큼 대비는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비누로만 손을 씻어도 바이러스는 대부분 제거되기 때문에 자주 손을 씻는 게 중요합니다.

노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은 지금이라도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란?…“국내 의심환자 호전”
    • 입력 2020-01-10 06:19:08
    • 수정2020-01-13 09:41:15
    뉴스광장 1부
[앵커] 국내에도 중국 우한을 다녀온 뒤 폐렴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한 명 있죠. 증상이 많이 호전됐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는데요. 가족과 지인 등 이 환자가 접촉한 29명도 현재까지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이충헌 의학전문기자가 좀 더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리포트]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문제는 유전자 변이를 통해 나타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2003년 중국에서 발생해 세계로 퍼져 7백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사스, 2015년 우리나라를 강타한 메르스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였습니다.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사스, 메르스와 다른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사스는 사향고양이, 메르스는 낙타를 거쳐 사람에게 왔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김우주/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나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에 비해서 중증도나 사망률이 현저히 낮다. 그리고 현재까지 사람 간 전파력이 없기 때문에 사스나 메르스보다는 전파 속도나 전파위험이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신종 바이러스인 만큼 대비는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비누로만 손을 씻어도 바이러스는 대부분 제거되기 때문에 자주 손을 씻는 게 중요합니다. 노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은 지금이라도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