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알뜰폰에서 이통사 이탈↑…알뜰폰 27만여 명 순감

입력 2020.01.27 (10:34) 수정 2020.01.27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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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에 따른 이통3사 마케팅 경쟁 심화로 지난 한 해 동안 알뜰폰 번호이동 고객이 30만명 가까이 순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지난해 1∼12월 알뜰폰에서 이통 3사로 번호이동을 한 고객은 70만5천90명으로 2018년 69만2천352명보다 1만명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긴 고객은 42만8천561명으로 1년새 10만명 이상 줄었습니다.

알뜰폰에서 이통사로 이탈한 고객이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고객보다 10배 많아지면서, 알뜰폰 전체 번호이동 이용자는 27만 6천529명 순감소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가입자는 계속해서 순증을 이어가다 지난해 처음으로 12만7천851명이 순감했는데, 순감 폭이 2배 이상 커진 셈입니다.

알뜰폰 가입자 이탈 요인으로는 2018년 이통3사가 보편요금제 수준으로 요금제를 개편한 여파와 지난해 4월 5G 상용화와 함께 불법 보조금 경쟁이 꼽힙니다.

지난해 7∼8월까지 5G 고객을 유치하려는 이통사들이 공시지원금과 불법 리베이트 경쟁을 벌이면서 알뜰폰이 소외됐고, 이로 인해 가입자 이탈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말에는 KB국민은행이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어 침체한 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으리라는 기대가 나왔지만, 유치한 가입자 절반 이상이 다른 알뜰폰에서 넘어온 이용자여서 대형업체 '쏠림'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알뜰폰에도 5G 도입이 본격화하고 유무선 결합상품 할인, 망 도매대가 인하 등이 이뤄질지는 점은 업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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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0-01-27 10:34:37
    • 수정2020-01-27 10:40:54
    IT·과학
5G 상용화에 따른 이통3사 마케팅 경쟁 심화로 지난 한 해 동안 알뜰폰 번호이동 고객이 30만명 가까이 순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지난해 1∼12월 알뜰폰에서 이통 3사로 번호이동을 한 고객은 70만5천90명으로 2018년 69만2천352명보다 1만명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긴 고객은 42만8천561명으로 1년새 10만명 이상 줄었습니다.

알뜰폰에서 이통사로 이탈한 고객이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고객보다 10배 많아지면서, 알뜰폰 전체 번호이동 이용자는 27만 6천529명 순감소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가입자는 계속해서 순증을 이어가다 지난해 처음으로 12만7천851명이 순감했는데, 순감 폭이 2배 이상 커진 셈입니다.

알뜰폰 가입자 이탈 요인으로는 2018년 이통3사가 보편요금제 수준으로 요금제를 개편한 여파와 지난해 4월 5G 상용화와 함께 불법 보조금 경쟁이 꼽힙니다.

지난해 7∼8월까지 5G 고객을 유치하려는 이통사들이 공시지원금과 불법 리베이트 경쟁을 벌이면서 알뜰폰이 소외됐고, 이로 인해 가입자 이탈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말에는 KB국민은행이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어 침체한 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으리라는 기대가 나왔지만, 유치한 가입자 절반 이상이 다른 알뜰폰에서 넘어온 이용자여서 대형업체 '쏠림'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올해 알뜰폰에도 5G 도입이 본격화하고 유무선 결합상품 할인, 망 도매대가 인하 등이 이뤄질지는 점은 업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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