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 탈당 않겠다"

입력 2020.01.31 (08:03) 수정 2020.01.31 (08: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광주전남지역 의원들은 안 전 의원과 동반탈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향후 안 전 의원의 행보를 놓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했습니다.

안 전 의원은 신당 창당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은 광주전남지역 출신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4명의 거취입니다.

박주선, 김동철, 주승용, 권은희 의원은 KBS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과 동반 탈당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들 의원들은 동반 탈당은 않지만,
안 전 의원이 자유한국당과 보수통합에 나서지만 않는다면 여전히 제 3지대 통합의 파트너로 인정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안 전 의원이 신당을 창당해 제 3지대 통합의 고리로 활용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심연수/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
"중도실용 정당이라는 기치에 있어서상당히 큰 바람을 일으키고 현재의 호남 정치권에도 많은 영향력을..."

하지만, 상반된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 전 의원이 보수 통합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결국 자유한국당과 통합이나 연대를 모색할 것이라는 겁니다.

독자 생존할 세력이 없고 지지기반도 열악한 안 전 의원이 선택할 길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승용/킹핀정책리서치 대표>
"이미 보수 쪽으로 생각이 많이 기울어지고 있었던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고요, 지속적인 우클릭의 과정들을 지금까지 걸어왔기 때문에..."

지난 총선 때 광주전남에서 녹색 바람을 일으켰던 안철수 전 의원의 정치적 모색이 어디로 귀결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NEWS 유철웅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동반 탈당 않겠다"
    • 입력 2020-01-31 08:03:45
    • 수정2020-01-31 08:55:36
    뉴스광장(광주)
[앵커멘트]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광주전남지역 의원들은 안 전 의원과 동반탈당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향후 안 전 의원의 행보를 놓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철웅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안철수 전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했습니다. 안 전 의원은 신당 창당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은 광주전남지역 출신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4명의 거취입니다. 박주선, 김동철, 주승용, 권은희 의원은 KBS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과 동반 탈당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들 의원들은 동반 탈당은 않지만, 안 전 의원이 자유한국당과 보수통합에 나서지만 않는다면 여전히 제 3지대 통합의 파트너로 인정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안 전 의원이 신당을 창당해 제 3지대 통합의 고리로 활용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심연수/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 "중도실용 정당이라는 기치에 있어서상당히 큰 바람을 일으키고 현재의 호남 정치권에도 많은 영향력을..." 하지만, 상반된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 전 의원이 보수 통합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결국 자유한국당과 통합이나 연대를 모색할 것이라는 겁니다. 독자 생존할 세력이 없고 지지기반도 열악한 안 전 의원이 선택할 길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승용/킹핀정책리서치 대표> "이미 보수 쪽으로 생각이 많이 기울어지고 있었던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고요, 지속적인 우클릭의 과정들을 지금까지 걸어왔기 때문에..." 지난 총선 때 광주전남에서 녹색 바람을 일으켰던 안철수 전 의원의 정치적 모색이 어디로 귀결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KBS NEWS 유철웅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