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경제] ‘코로나’에 꺾인 경제…‘언택트’ 소비는 증가
입력 2020.02.12 (08:41)
수정 2020.02.12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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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대책은 없는지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우선 업계의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답변]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가보면 사람이 부쩍 줄었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특히 확진자가 나왔거나 이동 동선에 위치한 지역의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심합니다.
지난 일요일, 확진자 3명이 나온 경기도 시흥시의 모습입니다.
시 보건당국에서 긴급 방역을 실시했고요.
저희 취재기자가 보기에도 일반 시민들은 이 날은 거리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다고 했습니다.
당시 시흥시 택시 기사의 말 들어보시죠.
[택시기사/경기도 시흥시/음성변조 : "그거(확진 판정) 나온뒤로 여기 손님이 끊겼어요. 갑자기 확. 손님이 안 돌아다녀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병원이 아닌 곳에서는 공기 중으로 전파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모를 위험을 피하겠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공식적인 행사나 축제는 최소화되는 분위기이고 사적인 모임들도 연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 연합회의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소상공인 98%가 방문객이 줄었다고 했습니다.
원인으로는 61%가 각종 모임과 행사, 여행의 무기한 연기를 꼽았고요.
23%는 지역 유동인구의 감소로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응답자의 44%는 매출액이 지난해 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고 했습니다.
30~50% 줄었다는 응답은 27%였습니다.
[앵커]
누구나 손해는 좀 과장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소비가 줄었는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는 없나요?
[답변]
현금보다는 카드로 소비하는 경우가 훨씬 많죠.
그래서 카드 결제액이 의미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8개 전업 카드사의 결제액을 실제로 분석해보니 의외의 결과가 있었습니다.
올해 설 연휴 직후 1주일간 온라인 결제액은 2조 5천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은 9조 원으로 9% 증가에 그쳤습니다.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온라인이 대폭 늘었고 오프라인도 어쨌든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매출 증가는 예상이 됐던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이 외출해서 물건을 사기보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해서 배달시키는 일이 크게 늘고 있는 것입니다.
설 연휴 직후 일주일 온라인 롯데마트몰의 배송 물량은 지난해 설 직후 대비 51% 늘었습니다.
또, 2월 첫 주 주말 배달앱인 요기요 주문량이 18% 늘었 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사태는 언택트 소비를 확산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소비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면서 배달 등으로 접촉을 줄이는 방식을 뜻합니다.
메르스 사태가 언택트 소비 확산의 촉매가 됐는데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이죠.
한편, 오프라인 카드 결제액이 늘어난 부분은 단기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럴 건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앵커]
전문가들의 전망은 어떤가요?
[답변]
국내외 민간 회사들은 경기에 악영향을 줄 거라고 봅니다.
최근에는 국책연구기관인 KDI도 경기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DI는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활동의 위축은 불가피"하다, 또 "메르스 유행 당시에도 면세점과 숙박.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지난해 12월만 해도 자동차 소비가 25% 전년대비 늘고 화장품 소비도 23% 느는 등 경기가 회복 국면이었는데요.
이번 사태가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의 발원지가 중국이라는 점이 또 우려되는데요.
수출 쪽은 상황이 어떻습니까?
[답변]
이달 첫 열흘간 수출은 수치상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이 69% 증가했는데요.
문제는 지난해는 설 연휴가 2월 첫째 주에 있었습니다.
조업일 당 평균 수출은 오히려 3.2% 하락했습니다.
일 평균 수출량이 줄어든 지역은 일본과 중국입니다.
중국산 부품 부족으로 이번 주 상당수 한국내 자동차 공장이 휴업을 하고 있는 만큼,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교역량이 줄어들면 한중일 삼국 모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추가 감염을 예방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서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대책은 없는지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우선 업계의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답변]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가보면 사람이 부쩍 줄었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특히 확진자가 나왔거나 이동 동선에 위치한 지역의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심합니다.
지난 일요일, 확진자 3명이 나온 경기도 시흥시의 모습입니다.
시 보건당국에서 긴급 방역을 실시했고요.
저희 취재기자가 보기에도 일반 시민들은 이 날은 거리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다고 했습니다.
당시 시흥시 택시 기사의 말 들어보시죠.
[택시기사/경기도 시흥시/음성변조 : "그거(확진 판정) 나온뒤로 여기 손님이 끊겼어요. 갑자기 확. 손님이 안 돌아다녀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병원이 아닌 곳에서는 공기 중으로 전파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모를 위험을 피하겠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공식적인 행사나 축제는 최소화되는 분위기이고 사적인 모임들도 연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 연합회의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소상공인 98%가 방문객이 줄었다고 했습니다.
원인으로는 61%가 각종 모임과 행사, 여행의 무기한 연기를 꼽았고요.
23%는 지역 유동인구의 감소로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응답자의 44%는 매출액이 지난해 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고 했습니다.
30~50% 줄었다는 응답은 27%였습니다.
[앵커]
누구나 손해는 좀 과장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소비가 줄었는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는 없나요?
[답변]
현금보다는 카드로 소비하는 경우가 훨씬 많죠.
그래서 카드 결제액이 의미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8개 전업 카드사의 결제액을 실제로 분석해보니 의외의 결과가 있었습니다.
올해 설 연휴 직후 1주일간 온라인 결제액은 2조 5천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은 9조 원으로 9% 증가에 그쳤습니다.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온라인이 대폭 늘었고 오프라인도 어쨌든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매출 증가는 예상이 됐던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이 외출해서 물건을 사기보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해서 배달시키는 일이 크게 늘고 있는 것입니다.
설 연휴 직후 일주일 온라인 롯데마트몰의 배송 물량은 지난해 설 직후 대비 51% 늘었습니다.
또, 2월 첫 주 주말 배달앱인 요기요 주문량이 18% 늘었 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사태는 언택트 소비를 확산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소비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면서 배달 등으로 접촉을 줄이는 방식을 뜻합니다.
메르스 사태가 언택트 소비 확산의 촉매가 됐는데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이죠.
한편, 오프라인 카드 결제액이 늘어난 부분은 단기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럴 건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앵커]
전문가들의 전망은 어떤가요?
[답변]
국내외 민간 회사들은 경기에 악영향을 줄 거라고 봅니다.
최근에는 국책연구기관인 KDI도 경기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DI는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활동의 위축은 불가피"하다, 또 "메르스 유행 당시에도 면세점과 숙박.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지난해 12월만 해도 자동차 소비가 25% 전년대비 늘고 화장품 소비도 23% 느는 등 경기가 회복 국면이었는데요.
이번 사태가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의 발원지가 중국이라는 점이 또 우려되는데요.
수출 쪽은 상황이 어떻습니까?
[답변]
이달 첫 열흘간 수출은 수치상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이 69% 증가했는데요.
문제는 지난해는 설 연휴가 2월 첫째 주에 있었습니다.
조업일 당 평균 수출은 오히려 3.2% 하락했습니다.
일 평균 수출량이 줄어든 지역은 일본과 중국입니다.
중국산 부품 부족으로 이번 주 상당수 한국내 자동차 공장이 휴업을 하고 있는 만큼,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교역량이 줄어들면 한중일 삼국 모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추가 감염을 예방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서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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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대책은 없는지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우선 업계의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답변]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가보면 사람이 부쩍 줄었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특히 확진자가 나왔거나 이동 동선에 위치한 지역의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심합니다.
지난 일요일, 확진자 3명이 나온 경기도 시흥시의 모습입니다.
시 보건당국에서 긴급 방역을 실시했고요.
저희 취재기자가 보기에도 일반 시민들은 이 날은 거리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다고 했습니다.
당시 시흥시 택시 기사의 말 들어보시죠.
[택시기사/경기도 시흥시/음성변조 : "그거(확진 판정) 나온뒤로 여기 손님이 끊겼어요. 갑자기 확. 손님이 안 돌아다녀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병원이 아닌 곳에서는 공기 중으로 전파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모를 위험을 피하겠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공식적인 행사나 축제는 최소화되는 분위기이고 사적인 모임들도 연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 연합회의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소상공인 98%가 방문객이 줄었다고 했습니다.
원인으로는 61%가 각종 모임과 행사, 여행의 무기한 연기를 꼽았고요.
23%는 지역 유동인구의 감소로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응답자의 44%는 매출액이 지난해 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고 했습니다.
30~50% 줄었다는 응답은 27%였습니다.
[앵커]
누구나 손해는 좀 과장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소비가 줄었는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는 없나요?
[답변]
현금보다는 카드로 소비하는 경우가 훨씬 많죠.
그래서 카드 결제액이 의미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8개 전업 카드사의 결제액을 실제로 분석해보니 의외의 결과가 있었습니다.
올해 설 연휴 직후 1주일간 온라인 결제액은 2조 5천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은 9조 원으로 9% 증가에 그쳤습니다.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온라인이 대폭 늘었고 오프라인도 어쨌든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매출 증가는 예상이 됐던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이 외출해서 물건을 사기보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해서 배달시키는 일이 크게 늘고 있는 것입니다.
설 연휴 직후 일주일 온라인 롯데마트몰의 배송 물량은 지난해 설 직후 대비 51% 늘었습니다.
또, 2월 첫 주 주말 배달앱인 요기요 주문량이 18% 늘었 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사태는 언택트 소비를 확산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소비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면서 배달 등으로 접촉을 줄이는 방식을 뜻합니다.
메르스 사태가 언택트 소비 확산의 촉매가 됐는데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이죠.
한편, 오프라인 카드 결제액이 늘어난 부분은 단기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럴 건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앵커]
전문가들의 전망은 어떤가요?
[답변]
국내외 민간 회사들은 경기에 악영향을 줄 거라고 봅니다.
최근에는 국책연구기관인 KDI도 경기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DI는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활동의 위축은 불가피"하다, 또 "메르스 유행 당시에도 면세점과 숙박.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지난해 12월만 해도 자동차 소비가 25% 전년대비 늘고 화장품 소비도 23% 느는 등 경기가 회복 국면이었는데요.
이번 사태가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의 발원지가 중국이라는 점이 또 우려되는데요.
수출 쪽은 상황이 어떻습니까?
[답변]
이달 첫 열흘간 수출은 수치상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이 69% 증가했는데요.
문제는 지난해는 설 연휴가 2월 첫째 주에 있었습니다.
조업일 당 평균 수출은 오히려 3.2% 하락했습니다.
일 평균 수출량이 줄어든 지역은 일본과 중국입니다.
중국산 부품 부족으로 이번 주 상당수 한국내 자동차 공장이 휴업을 하고 있는 만큼,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교역량이 줄어들면 한중일 삼국 모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추가 감염을 예방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서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생활에 보탬이 되는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대책은 없는지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우선 업계의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답변]
요즘 식당이나 카페에 가보면 사람이 부쩍 줄었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특히 확진자가 나왔거나 이동 동선에 위치한 지역의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심합니다.
지난 일요일, 확진자 3명이 나온 경기도 시흥시의 모습입니다.
시 보건당국에서 긴급 방역을 실시했고요.
저희 취재기자가 보기에도 일반 시민들은 이 날은 거리에서 거의 자취를 감췄다고 했습니다.
당시 시흥시 택시 기사의 말 들어보시죠.
[택시기사/경기도 시흥시/음성변조 : "그거(확진 판정) 나온뒤로 여기 손님이 끊겼어요. 갑자기 확. 손님이 안 돌아다녀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병원이 아닌 곳에서는 공기 중으로 전파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모를 위험을 피하겠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공식적인 행사나 축제는 최소화되는 분위기이고 사적인 모임들도 연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상공인 연합회의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소상공인 98%가 방문객이 줄었다고 했습니다.
원인으로는 61%가 각종 모임과 행사, 여행의 무기한 연기를 꼽았고요.
23%는 지역 유동인구의 감소로 피해가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응답자의 44%는 매출액이 지난해 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고 했습니다.
30~50% 줄었다는 응답은 27%였습니다.
[앵커]
누구나 손해는 좀 과장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소비가 줄었는지 여부를 확인해볼 수는 없나요?
[답변]
현금보다는 카드로 소비하는 경우가 훨씬 많죠.
그래서 카드 결제액이 의미있는 기준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8개 전업 카드사의 결제액을 실제로 분석해보니 의외의 결과가 있었습니다.
올해 설 연휴 직후 1주일간 온라인 결제액은 2조 5천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4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은 9조 원으로 9% 증가에 그쳤습니다.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온라인이 대폭 늘었고 오프라인도 어쨌든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매출 증가는 예상이 됐던 부분입니다.
소비자들이 외출해서 물건을 사기보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해서 배달시키는 일이 크게 늘고 있는 것입니다.
설 연휴 직후 일주일 온라인 롯데마트몰의 배송 물량은 지난해 설 직후 대비 51% 늘었습니다.
또, 2월 첫 주 주말 배달앱인 요기요 주문량이 18% 늘었 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사태는 언택트 소비를 확산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언택트 소비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면서 배달 등으로 접촉을 줄이는 방식을 뜻합니다.
메르스 사태가 언택트 소비 확산의 촉매가 됐는데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는 것이죠.
한편, 오프라인 카드 결제액이 늘어난 부분은 단기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럴 건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앵커]
전문가들의 전망은 어떤가요?
[답변]
국내외 민간 회사들은 경기에 악영향을 줄 거라고 봅니다.
최근에는 국책연구기관인 KDI도 경기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DI는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활동의 위축은 불가피"하다, 또 "메르스 유행 당시에도 면세점과 숙박.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지난해 12월만 해도 자동차 소비가 25% 전년대비 늘고 화장품 소비도 23% 느는 등 경기가 회복 국면이었는데요.
이번 사태가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의 발원지가 중국이라는 점이 또 우려되는데요.
수출 쪽은 상황이 어떻습니까?
[답변]
이달 첫 열흘간 수출은 수치상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이 69% 증가했는데요.
문제는 지난해는 설 연휴가 2월 첫째 주에 있었습니다.
조업일 당 평균 수출은 오히려 3.2% 하락했습니다.
일 평균 수출량이 줄어든 지역은 일본과 중국입니다.
중국산 부품 부족으로 이번 주 상당수 한국내 자동차 공장이 휴업을 하고 있는 만큼,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교역량이 줄어들면 한중일 삼국 모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태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추가 감염을 예방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려서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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