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저비용 항공사 직격탄
입력 2020.02.18 (07:33)
수정 2020.02.18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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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 19 여파가 확산되면서 중국과 동남아 노선을 주로 운항하는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생존을 염려해야 할 정도의 위기 국면에 진입했다며 속속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최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32개 국제노선을 운항하는 에어부산은 최근 중국 9개 노선을 모두 중단했습니다.
부산-타이베이 노선도 잠정 중단하는 등 국제선 가운데 절반 이상인 17개 노선 운항을 중단했거나 중단할 예정입니다.
한일 관계 악화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저비용 항공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제주항공이 300억 원 넘는 적자를 기록했으며 에어부산도 10년 만에 적자로 전환되는 등 저비용 항공사 대부분이 적게는 100억 원대에서 많게는 500억 원 넘게 영업손실을 봤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박진우/에어부산 홍보과장 : "상황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일부 희망자에 한해서 직원들은 무급휴가를 진행하고 임원들은 급여 2~30%를 반납하는 거로..."]
저비용 항공사가 운항하는 국제노선의 90%가량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에 몰려 있습니다.
[전종윤/부산상공회의소 조사역 : "저비용 항공사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의 방안이 필요하고."]
특히 지난해 여객기를 추가 도입해 노선 확장을 꾀했던 일부 항공사들은 더욱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코로나 19 여파가 확산되면서 중국과 동남아 노선을 주로 운항하는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생존을 염려해야 할 정도의 위기 국면에 진입했다며 속속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최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32개 국제노선을 운항하는 에어부산은 최근 중국 9개 노선을 모두 중단했습니다.
부산-타이베이 노선도 잠정 중단하는 등 국제선 가운데 절반 이상인 17개 노선 운항을 중단했거나 중단할 예정입니다.
한일 관계 악화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저비용 항공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제주항공이 300억 원 넘는 적자를 기록했으며 에어부산도 10년 만에 적자로 전환되는 등 저비용 항공사 대부분이 적게는 100억 원대에서 많게는 500억 원 넘게 영업손실을 봤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박진우/에어부산 홍보과장 : "상황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일부 희망자에 한해서 직원들은 무급휴가를 진행하고 임원들은 급여 2~30%를 반납하는 거로..."]
저비용 항공사가 운항하는 국제노선의 90%가량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에 몰려 있습니다.
[전종윤/부산상공회의소 조사역 : "저비용 항공사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의 방안이 필요하고."]
특히 지난해 여객기를 추가 도입해 노선 확장을 꾀했던 일부 항공사들은 더욱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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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여파’ 저비용 항공사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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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2-18 07:35:14
- 수정2020-02-18 08:55:20
[앵커]
코로나 19 여파가 확산되면서 중국과 동남아 노선을 주로 운항하는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생존을 염려해야 할 정도의 위기 국면에 진입했다며 속속 비상경영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최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32개 국제노선을 운항하는 에어부산은 최근 중국 9개 노선을 모두 중단했습니다.
부산-타이베이 노선도 잠정 중단하는 등 국제선 가운데 절반 이상인 17개 노선 운항을 중단했거나 중단할 예정입니다.
한일 관계 악화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저비용 항공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제주항공이 300억 원 넘는 적자를 기록했으며 에어부산도 10년 만에 적자로 전환되는 등 저비용 항공사 대부분이 적게는 100억 원대에서 많게는 500억 원 넘게 영업손실을 봤습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박진우/에어부산 홍보과장 : "상황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일부 희망자에 한해서 직원들은 무급휴가를 진행하고 임원들은 급여 2~30%를 반납하는 거로..."]
저비용 항공사가 운항하는 국제노선의 90%가량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에 몰려 있습니다.
[전종윤/부산상공회의소 조사역 : "저비용 항공사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의 방안이 필요하고."]
특히 지난해 여객기를 추가 도입해 노선 확장을 꾀했던 일부 항공사들은 더욱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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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훈 기자 jhh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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