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새로운 국면”…의미와 대처는?

입력 2020.02.18 (21:04) 수정 2020.02.19 (08: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오늘(18일) 코로나19 관련해서 우리나라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어떤 뜻인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오늘(18일) 브리핑에서 '새로운 국면'을 얘기했어요, 어떤 의미인가요?

[기자]

어제(17일)와 오늘(18일) 해외 여행력이 없는 3명이 연이어 확진 판정을 받았죠.

감염원을 알 수 없는,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데, 이게 바로 지역사회 감염입니다.

일본과 싱가포르, 홍콩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고 보고 '새로운 국면'이라는 말을 한 겁니다.

[앵커]

지역사회 감염 단계라는 건가요?

[기자]

코로나19가 이미 지역사회에 침투했다, 지역사회 유행의 초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 감염됐을지 모르는 사람들이 가볍게 앓고 지나가고, 이 사람들로부터 감염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앵커]

국면이 바뀌었다면 대응 방식도 달라야할텐데요?

[기자]

지금까진 검역과 접촉자 격리 등 봉쇄 위주로 환자 발생을 차단했죠.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된 만큼 이젠 봉쇄보다는 진단검사 확대에 더 중점을 둬야 합니다.

일본을 오염국가로 지정하는 등 해외유입 차단보다는 국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는 데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거죠.

[앵커]

봉쇄보다는 진단! 그러니까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좀 더 역점을 둬야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자]

정부가 이미 원인불명 폐렴에 대해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진단 검사를 확대했죠.

이르면 내일(19일) 구체적인 지침이 나올 예정인데, 의사의 재량권을 대폭 확대해야 합니다.

코로나19가 가벼운 감기 증상에서 폐렴까지 증상이 다양한 만큼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앵커]

그런데, 검사 기관이 감당할 수 있을까요?

전문 인력도 충분한지 걱정이고요.

[기자]

그게 문제입니다.

아무 곳에서나 검사할 수는 없잖아요.

보호장구를 갖춘 선별진료소와 검체채취 기관이 필요한데, 검사 대상자가 늘면 지금의 시설로는 감당하기 힘듭니다.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이 대학병원에만 가지는 않잖아요?

중소병원과 동네의원이 취약한데 이곳에도 선별진료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검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선별진료소가 있는 병의원에만 가도록 잘 안내해야 합니다.

정부도 어제(17일) 언급했는데요,

찾아 가서 검체를 채취하는 '이동식 검체 채취팀'도 빨리 활성화하는 게 좋겠습니다.

일부 보건소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내에서 처음 확진자가 나온 게 1월 20일이잖아요?

거의 한 달이 되어 가는데 방역당국이 너무 지치지 않을까요?

[기자]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와는 달리 우리 방역당국의 대처는 지금까진 칭찬할만합니다.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요,

하지만, 한 달이 되면서 방역당국이 지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의 성원이 필요하고요,

국민들의 협조도 절실합니다.

가장 우려되는 게 코로나19가 병원으로 확산하는 겁니다.

병원이 뚫리면 중환자들이 위험하죠.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아무 병원이나 가지 않고 반드시 선별진료소가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잊지 마시고요.

[앵커]

네, 이충헌 기자 잘들었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새로운 국면”…의미와 대처는?
    • 입력 2020-02-18 21:09:37
    • 수정2020-02-19 08:54:00
    뉴스 9
[앵커] 정부가 오늘(18일) 코로나19 관련해서 우리나라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어떤 뜻인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오늘(18일) 브리핑에서 '새로운 국면'을 얘기했어요, 어떤 의미인가요? [기자] 어제(17일)와 오늘(18일) 해외 여행력이 없는 3명이 연이어 확진 판정을 받았죠. 감염원을 알 수 없는,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데, 이게 바로 지역사회 감염입니다. 일본과 싱가포르, 홍콩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고 보고 '새로운 국면'이라는 말을 한 겁니다. [앵커] 지역사회 감염 단계라는 건가요? [기자] 코로나19가 이미 지역사회에 침투했다, 지역사회 유행의 초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 감염됐을지 모르는 사람들이 가볍게 앓고 지나가고, 이 사람들로부터 감염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앵커] 국면이 바뀌었다면 대응 방식도 달라야할텐데요? [기자] 지금까진 검역과 접촉자 격리 등 봉쇄 위주로 환자 발생을 차단했죠.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된 만큼 이젠 봉쇄보다는 진단검사 확대에 더 중점을 둬야 합니다. 일본을 오염국가로 지정하는 등 해외유입 차단보다는 국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는 데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거죠. [앵커] 봉쇄보다는 진단! 그러니까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좀 더 역점을 둬야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자] 정부가 이미 원인불명 폐렴에 대해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진단 검사를 확대했죠. 이르면 내일(19일) 구체적인 지침이 나올 예정인데, 의사의 재량권을 대폭 확대해야 합니다. 코로나19가 가벼운 감기 증상에서 폐렴까지 증상이 다양한 만큼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앵커] 그런데, 검사 기관이 감당할 수 있을까요? 전문 인력도 충분한지 걱정이고요. [기자] 그게 문제입니다. 아무 곳에서나 검사할 수는 없잖아요. 보호장구를 갖춘 선별진료소와 검체채취 기관이 필요한데, 검사 대상자가 늘면 지금의 시설로는 감당하기 힘듭니다.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이 대학병원에만 가지는 않잖아요? 중소병원과 동네의원이 취약한데 이곳에도 선별진료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검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선별진료소가 있는 병의원에만 가도록 잘 안내해야 합니다. 정부도 어제(17일) 언급했는데요, 찾아 가서 검체를 채취하는 '이동식 검체 채취팀'도 빨리 활성화하는 게 좋겠습니다. 일부 보건소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내에서 처음 확진자가 나온 게 1월 20일이잖아요? 거의 한 달이 되어 가는데 방역당국이 너무 지치지 않을까요? [기자]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와는 달리 우리 방역당국의 대처는 지금까진 칭찬할만합니다.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요, 하지만, 한 달이 되면서 방역당국이 지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의 성원이 필요하고요, 국민들의 협조도 절실합니다. 가장 우려되는 게 코로나19가 병원으로 확산하는 겁니다. 병원이 뚫리면 중환자들이 위험하죠.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아무 병원이나 가지 않고 반드시 선별진료소가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잊지 마시고요. [앵커] 네, 이충헌 기자 잘들었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