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원도 마스크 없어 ‘발 동동’

입력 2020.03.09 (20:38) 수정 2020.03.09 (20: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19 여파로 마스크가 꼭 필요한 사람들까지 마스크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폐기물을 처리하는 환경 관리원들도 2, 3일에 하나로 버티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쓰레기를 모아 운반하는 환경관리원 심효윤씨.

이틀째 같은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마스크 수급난으로 구청에서 주는 마스크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심효윤/청주시 환경관리원 : "누가 걸렸는지도 모르는 걸 일일이 손으로 수거하는 입장이다 보니까 (마스크 재사용은 불안합니다.)"]

청주시 환경관리원들은 하루 8시간가량 마스크를 쓰고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에게 지급되는 마스크는 일주일에 2, 3개뿐입니다.

쓰레기 속에 부쩍 많아진 마스크 등 오염된 물질들을 처리하는 직업 특성상 환경관리원들의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유용관/청주시 환경관리원 노조위원장 : "(작업 중에) 장갑으로 마스크를 자꾸 만질 수 있어요. 그러면 이물질이나 병균이 묻는데, 그게 문제죠. 마스크는 빨아서 재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청주 각 구청에서 비축한 환경관리원 지급용 마스크는 모두 2천여 장.

청주의 환경관리원 300명에게 2, 3일에 한 번꼴로 지급한다 해도 앞으로 2주를 버티기 어려운 양입니다.

[청주시 ○○구 관계자/음성변조 : "비축분은 조금밖에…. 저희 (환경관리원) 숫자가 있어서 한 번만 더 지급하면 떨어질 상황이 되죠."]

최근 정부가 마스크 일일 생산량 가운데 공적 물량을 확대하면서 혹시 마스크 수급이 더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지 환경관리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환경관리원도 마스크 없어 ‘발 동동’
    • 입력 2020-03-09 20:38:30
    • 수정2020-03-09 20:43:19
    뉴스7(광주)
[앵커] 코로나 19 여파로 마스크가 꼭 필요한 사람들까지 마스크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폐기물을 처리하는 환경 관리원들도 2, 3일에 하나로 버티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쓰레기를 모아 운반하는 환경관리원 심효윤씨. 이틀째 같은 마스크를 쓰고 있습니다. 마스크 수급난으로 구청에서 주는 마스크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심효윤/청주시 환경관리원 : "누가 걸렸는지도 모르는 걸 일일이 손으로 수거하는 입장이다 보니까 (마스크 재사용은 불안합니다.)"] 청주시 환경관리원들은 하루 8시간가량 마스크를 쓰고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들에게 지급되는 마스크는 일주일에 2, 3개뿐입니다. 쓰레기 속에 부쩍 많아진 마스크 등 오염된 물질들을 처리하는 직업 특성상 환경관리원들의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유용관/청주시 환경관리원 노조위원장 : "(작업 중에) 장갑으로 마스크를 자꾸 만질 수 있어요. 그러면 이물질이나 병균이 묻는데, 그게 문제죠. 마스크는 빨아서 재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청주 각 구청에서 비축한 환경관리원 지급용 마스크는 모두 2천여 장. 청주의 환경관리원 300명에게 2, 3일에 한 번꼴로 지급한다 해도 앞으로 2주를 버티기 어려운 양입니다. [청주시 ○○구 관계자/음성변조 : "비축분은 조금밖에…. 저희 (환경관리원) 숫자가 있어서 한 번만 더 지급하면 떨어질 상황이 되죠."] 최근 정부가 마스크 일일 생산량 가운데 공적 물량을 확대하면서 혹시 마스크 수급이 더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지 환경관리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