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코로나19 추경’ 통과…총액 유지·TK 1조 추가

입력 2020.03.18 (07:03) 수정 2020.03.18 (08: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추경안이 어젯밤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가장 쟁점이 됐던 추경 규모는 정부가 제출한 11조 7천억 원 수준으로 유지됐는데요.

대신 일부 예산을 줄이고, 대구·경북 지원 예산을 1조원 가량 늘렸습니다.

강나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총선을 20여일 앞둔 임시국회 마지막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문희상/국회의장 :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난 5일,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한 지 12일 만입니다.

추경안 총액은 여야가 앞서 합의한대로, 11조 7천억 규모로 했습니다.

그동안 민주당은 추경 총액을 6조 원 이상 늘려야 한다고 했고, 통합당은 '총선용 선심성 예산'은 걷어내야 한다고 맞서왔습니다.

여야는 총액을 유지하는 대신 일부 다른 예산을 줄이고, 대구 경북 지역 지원 예산을 1조원 이상 늘리기로 했습니다.

[김광수/민생당 의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3조가 약간 넘는 재원으로 대구·경북에 약 1조 원 정도의 추가, 정부안보다 추가 지원이 이루어졌고…"]

이 지역 피해점포 지원, 소상공인 전기료, 건보료 감면 등이 여기에 포함됐습니다.

여야는 또 전국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지원에도 정부안보다 2조원 이상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조영무/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질병으로 시작된 위기기 때문에 그 탈출에 있어서도 방역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이고요.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계층에 보다 더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압병실 확대, 마스크 생산 인센티브 등, 코로나 대응 예산도 추가됐습니다.

대신 당장 급하지 않은 돈은 줄이기로 했습니다.

청년을 추가로 고용했을 때 주는 장려금,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면 돌려주는 지원금 등 7천억 원 가까이가 삭감됐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세입 경정 예산, 부족한 세수를 메꾸는 예산을 대폭 줄여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여야는 또 중소 자영업자에 대한 부가세 혜택을 확대하는 내용의 '코로나 세법'도 처리했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야, ‘코로나19 추경’ 통과…총액 유지·TK 1조 추가
    • 입력 2020-03-18 07:05:52
    • 수정2020-03-18 08:29:21
    뉴스광장
[앵커] 코로나 추경안이 어젯밤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가장 쟁점이 됐던 추경 규모는 정부가 제출한 11조 7천억 원 수준으로 유지됐는데요. 대신 일부 예산을 줄이고, 대구·경북 지원 예산을 1조원 가량 늘렸습니다. 강나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총선을 20여일 앞둔 임시국회 마지막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문희상/국회의장 :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난 5일,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한 지 12일 만입니다. 추경안 총액은 여야가 앞서 합의한대로, 11조 7천억 규모로 했습니다. 그동안 민주당은 추경 총액을 6조 원 이상 늘려야 한다고 했고, 통합당은 '총선용 선심성 예산'은 걷어내야 한다고 맞서왔습니다. 여야는 총액을 유지하는 대신 일부 다른 예산을 줄이고, 대구 경북 지역 지원 예산을 1조원 이상 늘리기로 했습니다. [김광수/민생당 의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 "3조가 약간 넘는 재원으로 대구·경북에 약 1조 원 정도의 추가, 정부안보다 추가 지원이 이루어졌고…"] 이 지역 피해점포 지원, 소상공인 전기료, 건보료 감면 등이 여기에 포함됐습니다. 여야는 또 전국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지원에도 정부안보다 2조원 이상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조영무/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질병으로 시작된 위기기 때문에 그 탈출에 있어서도 방역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이고요.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계층에 보다 더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압병실 확대, 마스크 생산 인센티브 등, 코로나 대응 예산도 추가됐습니다. 대신 당장 급하지 않은 돈은 줄이기로 했습니다. 청년을 추가로 고용했을 때 주는 장려금,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면 돌려주는 지원금 등 7천억 원 가까이가 삭감됐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세입 경정 예산, 부족한 세수를 메꾸는 예산을 대폭 줄여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여야는 또 중소 자영업자에 대한 부가세 혜택을 확대하는 내용의 '코로나 세법'도 처리했습니다. KBS 뉴스 강나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