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4월 개학…혼란 가중

입력 2020.03.18 (10:35) 수정 2020.03.18 (16: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국 학교의 개학이 결국 다음 달로 연기됐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4월에 개학을 하게 된 건데요. 

학사 일정과 대학입시 일정 변경 등이 사실상 불가피해 보입니다.

학생도, 학부모도 걱정이 태산입니다.

임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교단에 섰던 선생님들이 카메라 앞에 섰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는 고등학교 3학년생들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하는 겁니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불안해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내놓은 고육지책입니다.

[조원교/홍천 내면고등학교 교사 : "수능과 관련돼서 많은 걱정들과 불안감들이 있으신 거 같아요. 고3 학생들이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나누어서 오늘 라이브로 강의 진행을 하게 됐습니다."]

개학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세번쨉니다.

처음엔 이달 9일에서, 다시 23일로, 이젠 다음 달 6일로 늦춰졌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수업일수는 기존 190일에서 180일로 줍니다.

다만, 대학입시 일정 변경 여부는 코로나 사태의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본 뒤 결정합니다.

강원도교육청도 긴급 돌봄교실 확대 운영을 고려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와 함께, 개학 연기에 따른 종합 대책도 이번 주 안으로 마련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권대동/강원도교육청 대변인 :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고요. 거기에 따라서 최소한 다음 주까지는 각급 학교에서 개학을 위한 모든 준비가 갖추어지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미 개강을 한 대학들은 이달 말까지 온라인 강의를 이어갑니다.

일부 대학에서 발생했던 온라인 강의 차질은 지금은 다 해소됐다는 판단입니다.

[강원대 관계자/음성녹취 :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고요. 이전에 있던 학사 일정 공지대로 2주간 온라인 수업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대학들은 기숙사비나 등록금 감액 문제에 대해선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우려했던 4월 개학이 현실화되면서, 교육 현장의 혼란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입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사상 초유의 4월 개학…혼란 가중
    • 입력 2020-03-18 10:35:56
    • 수정2020-03-18 16:19:14
    뉴스광장(춘천)
[앵커] 전국 학교의 개학이 결국 다음 달로 연기됐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4월에 개학을 하게 된 건데요.  학사 일정과 대학입시 일정 변경 등이 사실상 불가피해 보입니다. 학생도, 학부모도 걱정이 태산입니다. 임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교단에 섰던 선생님들이 카메라 앞에 섰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는 고등학교 3학년생들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하는 겁니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불안해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내놓은 고육지책입니다. [조원교/홍천 내면고등학교 교사 : "수능과 관련돼서 많은 걱정들과 불안감들이 있으신 거 같아요. 고3 학생들이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나누어서 오늘 라이브로 강의 진행을 하게 됐습니다."] 개학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세번쨉니다. 처음엔 이달 9일에서, 다시 23일로, 이젠 다음 달 6일로 늦춰졌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수업일수는 기존 190일에서 180일로 줍니다. 다만, 대학입시 일정 변경 여부는 코로나 사태의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본 뒤 결정합니다. 강원도교육청도 긴급 돌봄교실 확대 운영을 고려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이와 함께, 개학 연기에 따른 종합 대책도 이번 주 안으로 마련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권대동/강원도교육청 대변인 :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고요. 거기에 따라서 최소한 다음 주까지는 각급 학교에서 개학을 위한 모든 준비가 갖추어지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미 개강을 한 대학들은 이달 말까지 온라인 강의를 이어갑니다. 일부 대학에서 발생했던 온라인 강의 차질은 지금은 다 해소됐다는 판단입니다. [강원대 관계자/음성녹취 :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고요. 이전에 있던 학사 일정 공지대로 2주간 온라인 수업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대학들은 기숙사비나 등록금 감액 문제에 대해선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우려했던 4월 개학이 현실화되면서, 교육 현장의 혼란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입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