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학부모 긴급돌봄 고심

입력 2020.03.27 (09:47) 수정 2020.03.27 (0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잇따라 연기되면서 아이들을 어디에다 맡겨야 할지 맞벌이 부모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집에 데리고 있자니 더 이상 휴가를 내기도 어렵고, 돌봄교실에 보내자니 집단생활로 인한 감염이 걱정되고, 아이 돌봄에 진땀을 빼고 있습니다.

권기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긴급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청주의 한 초등학교.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지나가고,

손 소독제를 꼼꼼히 바릅니다.

교실에선 마스크를 쓴 채 적당한 간격을 두고 수업이 진행됩니다.

[손은영/초등학교 교사 : "오자마자 발열 체크 먼저하고, 수시로 물티슈나 손 소독제로 주변 환경, 위생관리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5주나 연기되면서 긴급돌봄 이용자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모두 67%가 참여해 3주 전보다 40%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맞벌이 학부모들의 긴급돌봄 의존도가 높아진 겁니다.

더 이상 휴가를 내기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도 힘들어지면서 사실상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 학부모 : "저희가 번갈아 휴가도 내고 친척 집도 보내서 돌보고 있었는데(이제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어른도 (마스크를) 장시간 쓰면 힘든데 공부해야 되고 여러 아이와 있어야 되니까 걱정이긴 하죠."]

이처럼 피치 못해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내도 걱정이 떠나질 않습니다.

긴급돌봄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대면 접촉에 따른 감염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초등학생 학부모 : "(돌봄교실) 신청하고서 계속 미뤘거든요 계속해서 미루다가 일주일에 한 번 보내다가 2번 이번 주는 3번 보내고 이렇게 조금씩 늘리고 있거든요."]

정부는 돌봄 인력과 시간을 확대하고 방역 강화와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이용률을 높이겠다는 입장이지만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권기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개학 연기…학부모 긴급돌봄 고심
    • 입력 2020-03-27 09:47:16
    • 수정2020-03-27 09:47:18
    뉴스광장(청주)
[앵커]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잇따라 연기되면서 아이들을 어디에다 맡겨야 할지 맞벌이 부모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집에 데리고 있자니 더 이상 휴가를 내기도 어렵고, 돌봄교실에 보내자니 집단생활로 인한 감염이 걱정되고, 아이 돌봄에 진땀을 빼고 있습니다. 권기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긴급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청주의 한 초등학교.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열화상 카메라를 지나가고, 손 소독제를 꼼꼼히 바릅니다. 교실에선 마스크를 쓴 채 적당한 간격을 두고 수업이 진행됩니다. [손은영/초등학교 교사 : "오자마자 발열 체크 먼저하고, 수시로 물티슈나 손 소독제로 주변 환경, 위생관리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5주나 연기되면서 긴급돌봄 이용자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모두 67%가 참여해 3주 전보다 40%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맞벌이 학부모들의 긴급돌봄 의존도가 높아진 겁니다. 더 이상 휴가를 내기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도 힘들어지면서 사실상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 학부모 : "저희가 번갈아 휴가도 내고 친척 집도 보내서 돌보고 있었는데(이제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어른도 (마스크를) 장시간 쓰면 힘든데 공부해야 되고 여러 아이와 있어야 되니까 걱정이긴 하죠."] 이처럼 피치 못해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내도 걱정이 떠나질 않습니다. 긴급돌봄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대면 접촉에 따른 감염 우려가 커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초등학생 학부모 : "(돌봄교실) 신청하고서 계속 미뤘거든요 계속해서 미루다가 일주일에 한 번 보내다가 2번 이번 주는 3번 보내고 이렇게 조금씩 늘리고 있거든요."] 정부는 돌봄 인력과 시간을 확대하고 방역 강화와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이용률을 높이겠다는 입장이지만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권기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