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유지지원금 ‘껑충’…기업들 “휴~~”

입력 2020.03.27 (13:13) 수정 2020.03.27 (13: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중소기업들도 잇따라 휴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 기간 근로자들의 해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급히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늘리면서, 사업주나 근로자들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습니다.

이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을 받는 고용노동부 울산고용센터,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이달부터 신청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한해 통틀어 75건이었지만, 올해는 벌써 6백여 건에 달합니다.

[학원 원장 : "(코로나 이후로)매출이 많이 줄었지만, 선생님들은 내보낼 수 없고 해서 (고용)유지를 하기 위해서 (신청했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휴업은 하지만, 해고 대신 유급 휴업과 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주는 수당의 일부를 정부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수당의 70% 가량 지원하던 것을 90%까지로 늘려 사업주의 부담을 줄였고, 금액도 당초 천억원에서 5천억원으로 크게 늘렸습니다.

[사업주 : "(고용유지지원금을)지원받으면 해고시키지 않고,지원받은 걸로 같이 운영할 수 있으니까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조치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됩니다.

[정태인/고용노동부 울산고용센터 소장 : "코로나19로 인해 휴업,휴직,근로시간 단축,돌봄 휴가를 시행하고 있는 모든 업종의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 휴업 신청을 한 사업장의 75% 이상이 30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입니다.

소상공인 지원도 마찬가지지만, 고용유지지원금 또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고용유지지원금 ‘껑충’…기업들 “휴~~”
    • 입력 2020-03-27 13:13:32
    • 수정2020-03-27 13:13:48
    뉴스광장(울산)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중소기업들도 잇따라 휴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 기간 근로자들의 해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급히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늘리면서, 사업주나 근로자들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습니다. 이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을 받는 고용노동부 울산고용센터,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이달부터 신청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한해 통틀어 75건이었지만, 올해는 벌써 6백여 건에 달합니다. [학원 원장 : "(코로나 이후로)매출이 많이 줄었지만, 선생님들은 내보낼 수 없고 해서 (고용)유지를 하기 위해서 (신청했습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휴업은 하지만, 해고 대신 유급 휴업과 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주는 수당의 일부를 정부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수당의 70% 가량 지원하던 것을 90%까지로 늘려 사업주의 부담을 줄였고, 금액도 당초 천억원에서 5천억원으로 크게 늘렸습니다. [사업주 : "(고용유지지원금을)지원받으면 해고시키지 않고,지원받은 걸로 같이 운영할 수 있으니까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조치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됩니다. [정태인/고용노동부 울산고용센터 소장 : "코로나19로 인해 휴업,휴직,근로시간 단축,돌봄 휴가를 시행하고 있는 모든 업종의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지원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 휴업 신청을 한 사업장의 75% 이상이 30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입니다. 소상공인 지원도 마찬가지지만, 고용유지지원금 또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울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