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재난기본소득 신청 시작…선불카드로 지급

입력 2020.03.27 (22:20) 수정 2020.03.27 (22: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국에서 처음 도입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자격 기준과 함께, 언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이지현 앵커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재난기본소득을 주기로 한지 10여일 만에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김승수/전주시장 : "시의회와 전문가, 유관기관, 공직자 협력을 통해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의 틀을 마련했고, 이제 시행을 본격화합니다."]

소득과 자산을 모두 반영해 징수하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기준으로 하위 50퍼센트에 해당하는 실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등 5만 명이 대상입니다.

생계 급여를 받거나, 다른 지원을 받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소상공인·여행업 종사자 등은 제외했습니다.

한 사람에 52만7천 원.

현금이 아닌 선불카드로, 이르면 다음 달 6일 지급합니다.

유흥업소와 백화점 등을 제외한 전주지역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오는 7월까지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김승수/전주시장 : "'카드에 현재 잔액이 있는데 그 안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조치를 해서 혼란이 없고 또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전주시는 재난기본소득만으로는 생계 유지가 힘든 취약 계층 등을 위해 추가 대책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재정 부담에 대한 논란과 우려 속에,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주 재난기본소득 신청 시작…선불카드로 지급
    • 입력 2020-03-27 22:20:51
    • 수정2020-03-27 22:25:48
    뉴스9(전주)
[앵커] 전국에서 처음 도입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자격 기준과 함께, 언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이지현 앵커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재난기본소득을 주기로 한지 10여일 만에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김승수/전주시장 : "시의회와 전문가, 유관기관, 공직자 협력을 통해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의 틀을 마련했고, 이제 시행을 본격화합니다."] 소득과 자산을 모두 반영해 징수하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기준으로 하위 50퍼센트에 해당하는 실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등 5만 명이 대상입니다. 생계 급여를 받거나, 다른 지원을 받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소상공인·여행업 종사자 등은 제외했습니다. 한 사람에 52만7천 원. 현금이 아닌 선불카드로, 이르면 다음 달 6일 지급합니다. 유흥업소와 백화점 등을 제외한 전주지역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오는 7월까지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김승수/전주시장 : "'카드에 현재 잔액이 있는데 그 안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조치를 해서 혼란이 없고 또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전주시는 재난기본소득만으로는 생계 유지가 힘든 취약 계층 등을 위해 추가 대책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재정 부담에 대한 논란과 우려 속에, 전주형 재난기본소득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