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50만 장 마스크 필터 생산…마스크 공급 ‘청신호’

입력 2020.04.02 (09:16) 수정 2020.04.02 (09: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시장상황이 점차 안정화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전반적인 마스크 생산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지역의 한 업체가 마스크 핵심재료인 MB필터 대량 생산에 성공하면서 마스크 생산량 증대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종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계에서 하얀 섬유가 쉴새없이 뽑아져 나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핵심재료로 침방울이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미세섬유, 이른바 멜팅블라운 필터입니다.

이 업체는 최근 기존 기저귀 소재 생산라인을 개조해 하루 13톤의 필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한 장에 2그램의 필터가 들어가는데, 하루 650만 장의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입니다.

[김규창/도레이첨단소재 사업장장 : "멜팅블라운 필터 1톤을 환산하면 마스크 50만 장이 생산가능한데 금번 증산을 통해 13톤으로써 마스크 650만 장을 생산할 수 있는 양에 해당됩니다."]

마스크 필터 대량생산의 비결은 혁신 공정에 있습니다.

보통 보건용 마스크는 필터와 내,외피를 따로 생산한 뒤 접합하지만 이 업체는 한꺼번에 접합하는 방식으로 생산속도와 생산량을 5배 늘렸습니다.

이미 정부기관의 안정성 검사와 허가 절차 등을 마치고 KF-80급 마스크 필터 공급에 나섰습니다.

이처럼 마스크 핵심재료의 대량생산에 성공하면서 전반적인 마스크 공급량도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당수 마스크 제조업체가 중국 등으로부터 필터 수입이 막혀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지게 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 "MB 필터 때문에 공장이 멈추어 선다 이런 말이 중소업체에서는 많이 나와요. 계속 원료를 공급 하면은 2천만 장 생산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는 거죠."]

국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은 대략 천 3백만 장 정도로 추산됩니다.

지역 업체가 50% 정도의 물량을 더 생산할 수 있는 마스크 필터를 공급하면서 마스크 수급 사정도 한결 나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하루 650만 장 마스크 필터 생산…마스크 공급 ‘청신호’
    • 입력 2020-04-02 09:16:50
    • 수정2020-04-02 09:23:00
    뉴스광장(대구)
[앵커] 정부가 공적 마스크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시장상황이 점차 안정화되고는 있지만 여전히 전반적인 마스크 생산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지역의 한 업체가 마스크 핵심재료인 MB필터 대량 생산에 성공하면서 마스크 생산량 증대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종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계에서 하얀 섬유가 쉴새없이 뽑아져 나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핵심재료로 침방울이나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미세섬유, 이른바 멜팅블라운 필터입니다. 이 업체는 최근 기존 기저귀 소재 생산라인을 개조해 하루 13톤의 필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한 장에 2그램의 필터가 들어가는데, 하루 650만 장의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입니다. [김규창/도레이첨단소재 사업장장 : "멜팅블라운 필터 1톤을 환산하면 마스크 50만 장이 생산가능한데 금번 증산을 통해 13톤으로써 마스크 650만 장을 생산할 수 있는 양에 해당됩니다."] 마스크 필터 대량생산의 비결은 혁신 공정에 있습니다. 보통 보건용 마스크는 필터와 내,외피를 따로 생산한 뒤 접합하지만 이 업체는 한꺼번에 접합하는 방식으로 생산속도와 생산량을 5배 늘렸습니다. 이미 정부기관의 안정성 검사와 허가 절차 등을 마치고 KF-80급 마스크 필터 공급에 나섰습니다. 이처럼 마스크 핵심재료의 대량생산에 성공하면서 전반적인 마스크 공급량도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당수 마스크 제조업체가 중국 등으로부터 필터 수입이 막혀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지게 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 "MB 필터 때문에 공장이 멈추어 선다 이런 말이 중소업체에서는 많이 나와요. 계속 원료를 공급 하면은 2천만 장 생산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는 거죠."] 국내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은 대략 천 3백만 장 정도로 추산됩니다. 지역 업체가 50% 정도의 물량을 더 생산할 수 있는 마스크 필터를 공급하면서 마스크 수급 사정도 한결 나아지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