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급감에 개학 연기까지…위기의 시외·전세버스
입력 2020.04.02 (22:11)
수정 2020.04.02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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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로 버스 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긴급 지원금 지급 등 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나선 시내버스와 달리, 시외버스와 전세버스는 상대적으로 지원에서 소외돼 있습니다.
정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북의 한 시외버스 업체는 최근 직원 절반가량이 휴직을 결정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시외버스 운행이 절반 가까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시외버스는 모두 85대입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53대가 차고지에 서 있는 상태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회사의 지난 3월 수입은 지난해와 비교해 무려 70.5%나 급감했습니다.
적자 폭이 매달 10억 원에 달해 직원 월급을 대출받아야 하는 형편입니다.
[오흥교/시외버스 회사 대표 : "4월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 가면, 회사를 휴업해야 할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도민의 발이 묶여버리는 거죠."]
실제로 터미널에 운행 중인 시외버스는 눈에 띄게 줄었고, 승객이 아예 없거나, 한 손에 꼽을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외버스 기사 : "(지금 이 버스에 몇 명이 탔나요?) 두 분이요. 두 분. (평소에도 이런가요?) 최근에 계속 이렇죠."]
전세버스 상황도 비슷합니다.
단체 관광 성수기지만 신규 예약은 단 한 건도 없고, 오히려 기존 예약마저 대부분 취소됐습니다.
그나마 기대했던 통학버스는 개학 연기로 언제 재개할지 기약도 없습니다.
[장오찬/전세버스 기사 : "옛날에 저금했던 거로 사는데, 다 썼어요. 하나도 없어요. 4월 6일 개학을 할 줄 알았는데 안 되고. 지금 대출을 받아서 써야 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지만, 현재까지 시외버스와 전세버스에 대한 자치단체의 지원은 아직도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
정부도 최근 관광운송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지만, 실제 지원까지는 최소 한 달 이상 걸리는 만큼 업계에서는 신속하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코로나19로 버스 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긴급 지원금 지급 등 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나선 시내버스와 달리, 시외버스와 전세버스는 상대적으로 지원에서 소외돼 있습니다.
정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북의 한 시외버스 업체는 최근 직원 절반가량이 휴직을 결정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시외버스 운행이 절반 가까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시외버스는 모두 85대입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53대가 차고지에 서 있는 상태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회사의 지난 3월 수입은 지난해와 비교해 무려 70.5%나 급감했습니다.
적자 폭이 매달 10억 원에 달해 직원 월급을 대출받아야 하는 형편입니다.
[오흥교/시외버스 회사 대표 : "4월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 가면, 회사를 휴업해야 할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도민의 발이 묶여버리는 거죠."]
실제로 터미널에 운행 중인 시외버스는 눈에 띄게 줄었고, 승객이 아예 없거나, 한 손에 꼽을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외버스 기사 : "(지금 이 버스에 몇 명이 탔나요?) 두 분이요. 두 분. (평소에도 이런가요?) 최근에 계속 이렇죠."]
전세버스 상황도 비슷합니다.
단체 관광 성수기지만 신규 예약은 단 한 건도 없고, 오히려 기존 예약마저 대부분 취소됐습니다.
그나마 기대했던 통학버스는 개학 연기로 언제 재개할지 기약도 없습니다.
[장오찬/전세버스 기사 : "옛날에 저금했던 거로 사는데, 다 썼어요. 하나도 없어요. 4월 6일 개학을 할 줄 알았는데 안 되고. 지금 대출을 받아서 써야 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지만, 현재까지 시외버스와 전세버스에 대한 자치단체의 지원은 아직도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
정부도 최근 관광운송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지만, 실제 지원까지는 최소 한 달 이상 걸리는 만큼 업계에서는 신속하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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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급감에 개학 연기까지…위기의 시외·전세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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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4-02 22:11:50
- 수정2020-04-02 22:11:52
[앵커]
코로나19로 버스 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긴급 지원금 지급 등 자치단체가 대책 마련에 나선 시내버스와 달리, 시외버스와 전세버스는 상대적으로 지원에서 소외돼 있습니다.
정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북의 한 시외버스 업체는 최근 직원 절반가량이 휴직을 결정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시외버스 운행이 절반 가까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의 시외버스는 모두 85대입니다. 하지만 이 가운데 53대가 차고지에 서 있는 상태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회사의 지난 3월 수입은 지난해와 비교해 무려 70.5%나 급감했습니다.
적자 폭이 매달 10억 원에 달해 직원 월급을 대출받아야 하는 형편입니다.
[오흥교/시외버스 회사 대표 : "4월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 가면, 회사를 휴업해야 할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도민의 발이 묶여버리는 거죠."]
실제로 터미널에 운행 중인 시외버스는 눈에 띄게 줄었고, 승객이 아예 없거나, 한 손에 꼽을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외버스 기사 : "(지금 이 버스에 몇 명이 탔나요?) 두 분이요. 두 분. (평소에도 이런가요?) 최근에 계속 이렇죠."]
전세버스 상황도 비슷합니다.
단체 관광 성수기지만 신규 예약은 단 한 건도 없고, 오히려 기존 예약마저 대부분 취소됐습니다.
그나마 기대했던 통학버스는 개학 연기로 언제 재개할지 기약도 없습니다.
[장오찬/전세버스 기사 : "옛날에 저금했던 거로 사는데, 다 썼어요. 하나도 없어요. 4월 6일 개학을 할 줄 알았는데 안 되고. 지금 대출을 받아서 써야 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지만, 현재까지 시외버스와 전세버스에 대한 자치단체의 지원은 아직도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
정부도 최근 관광운송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지만, 실제 지원까지는 최소 한 달 이상 걸리는 만큼 업계에서는 신속하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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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규 기자 jin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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