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원점…“광주시·노동계 만나야”

입력 2020.04.22 (22:11) 수정 2020.04.22 (22: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투자자들의 최후통첩 시한이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광주시는 아직까지 노동계를 대화창구로 이끌어 낼 뾰족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요. 

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는 오늘 한국노총 관계자들을 만났고 광주 시민사회단체도 중재 역할에 나섰습니다.

최송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홍영표 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를 찾았습니다. 

노동계 출신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에 큰 관심을 보여왔던 홍 전 원내대표는 신뢰 회복을 강조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 : "아무튼 신뢰의 문제네요. 신뢰의 문제고...광주 의원들이 새롭게 당선되셨으니까 같이 이야기를 충분히 하려고 합니다. 그 분들이 역할을 할 수 있게."]

광주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도 광주형일자리 해법 찾기에 나섰습니다. 

지난 주 한국노총을 만난 데 이어 광주시의 입장을 듣고 중재역할에 나서겠다는 겁니다. 

[박재만/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 "어떤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필요하면 시민사회가 무엇을,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이런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지난 주 투자협약서까지 공개한 광주시는 노동계가 일단 대화 창구로 나와주기를 호소했습니다. 

주주들이 반대하는 노동 이사제 등을 제외하면 협약서에 기반한 요구사항은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용섭/광주시장 : "지역 노동계가 요구하고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 논의할 자세가 되어 있고, 협약에 배치되지 않는 이상 다 수용할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노총의 협약파기 이후에도 제대로 된 만남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 오는 29일까지 사업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라는 투자자들의 최후통첩까지 나오면서 지역사회 우려가 더 커진 상황. 

결국 광주시가 노동계 불신을 누그러뜨리고 대화를 재개할 수 있느냐가 문제 해결의 첫 단추가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광주형 일자리’ 원점…“광주시·노동계 만나야”
    • 입력 2020-04-22 22:11:50
    • 수정2020-04-22 22:14:15
    뉴스9(광주)
[앵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투자자들의 최후통첩 시한이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광주시는 아직까지 노동계를 대화창구로 이끌어 낼 뾰족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요.  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는 오늘 한국노총 관계자들을 만났고 광주 시민사회단체도 중재 역할에 나섰습니다. 최송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홍영표 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를 찾았습니다.  노동계 출신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에 큰 관심을 보여왔던 홍 전 원내대표는 신뢰 회복을 강조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 : "아무튼 신뢰의 문제네요. 신뢰의 문제고...광주 의원들이 새롭게 당선되셨으니까 같이 이야기를 충분히 하려고 합니다. 그 분들이 역할을 할 수 있게."] 광주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도 광주형일자리 해법 찾기에 나섰습니다.  지난 주 한국노총을 만난 데 이어 광주시의 입장을 듣고 중재역할에 나서겠다는 겁니다.  [박재만/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 "어떤 방안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필요하면 시민사회가 무엇을,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이런 것들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지난 주 투자협약서까지 공개한 광주시는 노동계가 일단 대화 창구로 나와주기를 호소했습니다.  주주들이 반대하는 노동 이사제 등을 제외하면 협약서에 기반한 요구사항은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용섭/광주시장 : "지역 노동계가 요구하고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 논의할 자세가 되어 있고, 협약에 배치되지 않는 이상 다 수용할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노총의 협약파기 이후에도 제대로 된 만남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 오는 29일까지 사업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라는 투자자들의 최후통첩까지 나오면서 지역사회 우려가 더 커진 상황.  결국 광주시가 노동계 불신을 누그러뜨리고 대화를 재개할 수 있느냐가 문제 해결의 첫 단추가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