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지원금 지급 속도…소외받는 상인들도

입력 2020.04.22 (22:36) 수정 2020.04.22 (22: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장사가 안 돼 어려움을 겪는 소상인들에게 부산시가 긴급 민생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신청자의 절반 가까이가 백만 원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애매한 지급 기준 때문에 지원금을 포기해야 하는 소상공인들도 적지 않습니다.

최위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주민센터입니다.

민생지원금을 신청하려는 소상공인들이 모여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감해 지원금 없이는 생계 유지도 벅찹니다.

[김성수/자영업자 : "중국집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한 40%까지 (매출이) 빠지니까 장사가요. 그래서 안 돼가지고 소상공인 지원금을 받으러 왔습니다."]

이달 6일부터 부산시에 민생지원금 지급을 신청한 소상공인은 12만 9천여 명.

이 가운데 45% 가량인 5만 8천여 명은 이미 지원금 백만 원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신청자 2천 5백여 명은 자격 조건에 맞지 않다며 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기계 부품을 만드는 이 소상공인도 민생지원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업장은 부산에 있지만,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부산이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김승현/소상공인 : "거주 지역이 부산이 아니라서, 타 지역이라서 지원이 안 된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거죠. 저는 일단 이 쪽 사업체 주소에 지방세하고 주민세를 납부하고 있는데…."]

이처럼 사업장과 사는 곳이 다른 소상공인들은 어디에서도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며, 부산시에 민원을 계속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민생지원금 재원을 부산시와 구, 군이 마련한 순수 지방비 사업이라서 부산에 주민등록을 둔 소상공인들만 지원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정상 매출액을 증빙하지 못한 소상공인들도 지원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처럼 민생지원금 지원 기준에 미달된 소상공인들을 위해선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 등의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위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민생지원금 지급 속도…소외받는 상인들도
    • 입력 2020-04-22 22:36:10
    • 수정2020-04-22 22:36:12
    뉴스9(부산)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장사가 안 돼 어려움을 겪는 소상인들에게 부산시가 긴급 민생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신청자의 절반 가까이가 백만 원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애매한 지급 기준 때문에 지원금을 포기해야 하는 소상공인들도 적지 않습니다. 최위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주민센터입니다. 민생지원금을 신청하려는 소상공인들이 모여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감해 지원금 없이는 생계 유지도 벅찹니다. [김성수/자영업자 : "중국집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한 40%까지 (매출이) 빠지니까 장사가요. 그래서 안 돼가지고 소상공인 지원금을 받으러 왔습니다."] 이달 6일부터 부산시에 민생지원금 지급을 신청한 소상공인은 12만 9천여 명. 이 가운데 45% 가량인 5만 8천여 명은 이미 지원금 백만 원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신청자 2천 5백여 명은 자격 조건에 맞지 않다며 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기계 부품을 만드는 이 소상공인도 민생지원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업장은 부산에 있지만, 주민등록상의 주소지가 부산이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김승현/소상공인 : "거주 지역이 부산이 아니라서, 타 지역이라서 지원이 안 된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거죠. 저는 일단 이 쪽 사업체 주소에 지방세하고 주민세를 납부하고 있는데…."] 이처럼 사업장과 사는 곳이 다른 소상공인들은 어디에서도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며, 부산시에 민원을 계속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민생지원금 재원을 부산시와 구, 군이 마련한 순수 지방비 사업이라서 부산에 주민등록을 둔 소상공인들만 지원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사정상 매출액을 증빙하지 못한 소상공인들도 지원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이처럼 민생지원금 지원 기준에 미달된 소상공인들을 위해선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 등의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최위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