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주범’ 까치, 총 대신 그물로 포획…효과는?

입력 2020.04.27 (09:29) 수정 2020.04.27 (11: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까치는 봄철 산란기마다 전봇대에 둥지를 틀면서 정전 사고를 일으키는 골칫거리로 꼽히는데요.

총기 대신 까치의 습성을 이용한 포획망을 사용해 보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한솔 기자입니다.

[리포트]

까치 한 마리가 그물 아래를 살피더니 재빨리 까치 여러 마리가 들어있는 포획망 속으로 날아듭니다.

남은 까치도 주변을 맴돌다 안으로 들어가 다른 까치를 공격합니다.

자기 구역을 침범한 것으로 여기는 겁니다.

두 마리를 잡는데 걸린 시간은 3분 남짓.

자기 구역에 집착이 강한 습성을 이용해 까치를 잡는 차량 이동형 포획망입니다.

[박현수/한전 대전세종충남본부 배전운영실장 : "까치 특성상 공격성이 있고 산란 때는 내 구역이 생겨서 내 구역에 다른 까치가 와서 침범하면 그걸 쫓아내기 위해서..."]

최근 5년간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에서 조류로 인해 발생한 정전은 모두 3백여 건.

그 주범은 봄철 산란기에 전봇대에 둥지를 트는 까칩니다.

그동안 총으로 잡아 왔는데, 소음이 심한 데다 사고 위험도 높아 지난해 3월 총기 포획을 폐지했습니다.

대신 등장한 것이 바로 이동식 포획망입니다.

[임병석/한전 대전세종충남본부 배전운영실 조장 : "물고기가 (어망에) 들어갔다가 못 나오는 그런 원리와 비슷합니다. 나갈 때는 날개를 피면서 나가기 때문에 구멍이 작으면 나갈 수가 없습니다."]

설치 비용도 10만 원 안팎으로 저렴한 데다 지난해와 비교한 월평균 포획수도 40%가량 늘었습니다.

이런 이동형 포획망이 효과를 보이자, 전력연구원은 까치의 습성을 이용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대책들을 연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한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전 주범’ 까치, 총 대신 그물로 포획…효과는?
    • 입력 2020-04-27 09:29:34
    • 수정2020-04-27 11:32:40
    뉴스광장(청주)
[앵커] 까치는 봄철 산란기마다 전봇대에 둥지를 틀면서 정전 사고를 일으키는 골칫거리로 꼽히는데요. 총기 대신 까치의 습성을 이용한 포획망을 사용해 보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한솔 기자입니다. [리포트] 까치 한 마리가 그물 아래를 살피더니 재빨리 까치 여러 마리가 들어있는 포획망 속으로 날아듭니다. 남은 까치도 주변을 맴돌다 안으로 들어가 다른 까치를 공격합니다. 자기 구역을 침범한 것으로 여기는 겁니다. 두 마리를 잡는데 걸린 시간은 3분 남짓. 자기 구역에 집착이 강한 습성을 이용해 까치를 잡는 차량 이동형 포획망입니다. [박현수/한전 대전세종충남본부 배전운영실장 : "까치 특성상 공격성이 있고 산란 때는 내 구역이 생겨서 내 구역에 다른 까치가 와서 침범하면 그걸 쫓아내기 위해서..."] 최근 5년간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에서 조류로 인해 발생한 정전은 모두 3백여 건. 그 주범은 봄철 산란기에 전봇대에 둥지를 트는 까칩니다. 그동안 총으로 잡아 왔는데, 소음이 심한 데다 사고 위험도 높아 지난해 3월 총기 포획을 폐지했습니다. 대신 등장한 것이 바로 이동식 포획망입니다. [임병석/한전 대전세종충남본부 배전운영실 조장 : "물고기가 (어망에) 들어갔다가 못 나오는 그런 원리와 비슷합니다. 나갈 때는 날개를 피면서 나가기 때문에 구멍이 작으면 나갈 수가 없습니다."] 설치 비용도 10만 원 안팎으로 저렴한 데다 지난해와 비교한 월평균 포획수도 40%가량 늘었습니다. 이런 이동형 포획망이 효과를 보이자, 전력연구원은 까치의 습성을 이용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대책들을 연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한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