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교육 경쟁력 사업’ 일방적 추진 반발 확산

입력 2020.04.27 (22:13) 수정 2020.04.27 (22: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충청북도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놓고 교원단체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자사고와 다를 바 없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는데요.

교육청의 문제 제기에도 충북도는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권기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충청북도 인재양성재단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사업 선정기준입니다.

국내 거점 국립대 포함 세계 500대 대학 진학률, 수능성적 3등급 이내 비율, 모의고사 성적이 70%, 사업의 적합성, 실현 가능성 등 학교의 사업계획서가 30% 반영됩니다.

한 학교에 지원되는 1억 5,000만 원의 예산은 수능특강, 외부 유명강사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자사고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김성천/한국교원대학교 교수 : "결국, 누가 입시교육에 더욱더 충실했느냐는 것을 설명해내는 방식들이기 때문에 상당히 시대착오적인 정책이라고 봐야 되겠죠."]

교원단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전교조에 이어 새로운 학교 충북네트워크는 이시종 지사는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는 시대착오적 교육 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영욱/정책위원/새로운학교 충북네트워크 : "충북의 전체 일반고를 기준도 모호한 입시 실적에 따라 줄 세워서 그중 소수의 학교에만 선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고교서열화 사업이다."]

문제는 교육청과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는 점입니다.

교육청은 교육철학과 전면 배치된다며 문제제기를 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습니다.

[김상열/충청북도교육청 기획과장 : "입학 성적이나 수능성적이나 이런 자료 요구는 요즘은 거의 하지 않거든요, 그걸 공식적으로 요구했어요. 도에서는."]

하지만 공개적인 입장 표명은 유보하고 있습니다.

명문고 육성 등으로 촉발된 지사와 교육감의 갈등이 다시 재연되는 것에 대한 부담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충청북도가 마련한 사업설명회에는 20여 개 고교에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육청과 교원단체 등의 반대 기조 속에 공모 마감 시한은 이달 말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권기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충북 ‘지역교육 경쟁력 사업’ 일방적 추진 반발 확산
    • 입력 2020-04-27 22:13:16
    • 수정2020-04-27 22:16:01
    뉴스9(청주)
[앵커] 충청북도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놓고 교원단체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자사고와 다를 바 없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는데요. 교육청의 문제 제기에도 충북도는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권기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충청북도 인재양성재단의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 사업 선정기준입니다. 국내 거점 국립대 포함 세계 500대 대학 진학률, 수능성적 3등급 이내 비율, 모의고사 성적이 70%, 사업의 적합성, 실현 가능성 등 학교의 사업계획서가 30% 반영됩니다. 한 학교에 지원되는 1억 5,000만 원의 예산은 수능특강, 외부 유명강사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자사고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김성천/한국교원대학교 교수 : "결국, 누가 입시교육에 더욱더 충실했느냐는 것을 설명해내는 방식들이기 때문에 상당히 시대착오적인 정책이라고 봐야 되겠죠."] 교원단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전교조에 이어 새로운 학교 충북네트워크는 이시종 지사는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는 시대착오적 교육 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영욱/정책위원/새로운학교 충북네트워크 : "충북의 전체 일반고를 기준도 모호한 입시 실적에 따라 줄 세워서 그중 소수의 학교에만 선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고교서열화 사업이다."] 문제는 교육청과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는 점입니다. 교육청은 교육철학과 전면 배치된다며 문제제기를 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습니다. [김상열/충청북도교육청 기획과장 : "입학 성적이나 수능성적이나 이런 자료 요구는 요즘은 거의 하지 않거든요, 그걸 공식적으로 요구했어요. 도에서는."] 하지만 공개적인 입장 표명은 유보하고 있습니다. 명문고 육성 등으로 촉발된 지사와 교육감의 갈등이 다시 재연되는 것에 대한 부담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충청북도가 마련한 사업설명회에는 20여 개 고교에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육청과 교원단체 등의 반대 기조 속에 공모 마감 시한은 이달 말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권기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