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공영제 요구…문제는 재정부담

입력 2020.04.27 (22:16) 수정 2020.04.27 (22: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춘천에 이어 원주에서도 시내버스 노조원들이 버스 공영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영제를 도입하려면 자치단체가 직접 운수회사를 운영해야 하는데, 지금보다 재정부담이 두 배 이상 클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논의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탁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원주 태창운수 소속 시내버스가 차고지에 멈춰 서있습니다. 

이달 4일부터 석 달 동안 휴업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법정관리중인 회사가 코로나 사태로 수입이 급감하면서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투쟁,투쟁,투쟁..."]

생존권에 위기를 느낀 노동자들이 단체 행동에 나섰습니다. 

버스 회사의 휴업으로 인해 시민들의 이동권이 무너졌고, 민간 자본으로 운영되는 운수회사로는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시가 직영하는 완전 공영제 도입, 그리고 휴업 사태에 대한 원주시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하진섭/원주 태창운수 노조지회장 : "버스가 있고, 노동 의사가 있는 버스 노동자들이 있는데 돈이 안 된다고 시내버스가 끊어지는 현 사태를 다시는 반복하지 말자..."]

관건은 공영제 도입에 따른 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입니다. 

2016년, 강원도가 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관련해 용역을 해봤더니, 시.군의 한 해 재정 부담이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준공영제'가 이 정도인데 운수업체의 노선 사업권마저 사와야 하는 '완전 공영제'는 재정 부담이 막대할 수 밖에 없다는게 지자체 의견입니다.
 
[이병오/원주시 대중교통과장 : "시 입장에서도 소요되는 예산이 너무 많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선군이 올 6월부터 버스 완전 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있어 성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탁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내버스 공영제 요구…문제는 재정부담
    • 입력 2020-04-27 22:16:25
    • 수정2020-04-27 22:16:28
    뉴스9(춘천)
[앵커] 춘천에 이어 원주에서도 시내버스 노조원들이 버스 공영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영제를 도입하려면 자치단체가 직접 운수회사를 운영해야 하는데, 지금보다 재정부담이 두 배 이상 클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논의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탁균 기자입니다. [리포트] 원주 태창운수 소속 시내버스가 차고지에 멈춰 서있습니다.  이달 4일부터 석 달 동안 휴업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법정관리중인 회사가 코로나 사태로 수입이 급감하면서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투쟁,투쟁,투쟁..."] 생존권에 위기를 느낀 노동자들이 단체 행동에 나섰습니다.  버스 회사의 휴업으로 인해 시민들의 이동권이 무너졌고, 민간 자본으로 운영되는 운수회사로는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시가 직영하는 완전 공영제 도입, 그리고 휴업 사태에 대한 원주시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하진섭/원주 태창운수 노조지회장 : "버스가 있고, 노동 의사가 있는 버스 노동자들이 있는데 돈이 안 된다고 시내버스가 끊어지는 현 사태를 다시는 반복하지 말자..."] 관건은 공영제 도입에 따른 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입니다.  2016년, 강원도가 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관련해 용역을 해봤더니, 시.군의 한 해 재정 부담이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준공영제'가 이 정도인데 운수업체의 노선 사업권마저 사와야 하는 '완전 공영제'는 재정 부담이 막대할 수 밖에 없다는게 지자체 의견입니다.   [이병오/원주시 대중교통과장 : "시 입장에서도 소요되는 예산이 너무 많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선군이 올 6월부터 버스 완전 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있어 성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탁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