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취급받던 지방의료원…코로나19 대응에 재조명

입력 2020.04.27 (20:50) 수정 2020.04.28 (00: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KBS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를 연속 조명합니다. 

한때 경영 악화로 애물단지 취급받던 지방의료원들이 감염병 대응의 최전선에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첫 순서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원 현장을 정면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삼척의료원입니다. 

의료원과 보건소 직원들이 주차장에서 의심환자 검체를 채취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할 때마다 병실은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입니다. 

[심은희/삼척의료원 수간호사/음압병실 근무 : "두려움도 있었고 가족들 반대도 있었지만, 저희들 아니면 누가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해서 다들 책임감을 가지고, 서로 다독거려주면서 동료들끼리..."]

또 다른 의료원, 확진자 상태를 24시간 지켜봅니다.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환자를 돌보며 식사도 전달합니다. 

[한소설/강릉의료원 간호사/음압병실 근무 : "저희도 의료진 입장에서도 불안한 마음도 있고 그런 감정도 있지만 환자를 우선적으로..."]

강원도 5개 지방의료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기존 입원 환자를 옮기고, 최대 520개 병상을 마련했습니다. 

민간병원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의료원은 한때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병이 확산될 때마다 그 존재 가치를 스스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2천9년 신종플루와 2천15년 메르스, 또, 2천20년 코로나19까지. 

강원도 5개 지방의료원은 지역 종합병원과 함께 감염병 대응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정인호/강릉의료원장 : "유사시에는 (감염병) 환자들을 받아서 치료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공공병원이 굉장히 필요하다고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강원도 5개 의료원은 전체적으로 2천15년 흑자 전환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애물단지’ 취급받던 지방의료원…코로나19 대응에 재조명
    • 입력 2020-04-28 00:19:01
    • 수정2020-04-28 00:30:55
    뉴스9(강릉)
[앵커] KBS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를 연속 조명합니다.  한때 경영 악화로 애물단지 취급받던 지방의료원들이 감염병 대응의 최전선에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첫 순서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원 현장을 정면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삼척의료원입니다.  의료원과 보건소 직원들이 주차장에서 의심환자 검체를 채취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할 때마다 병실은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입니다.  [심은희/삼척의료원 수간호사/음압병실 근무 : "두려움도 있었고 가족들 반대도 있었지만, 저희들 아니면 누가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해서 다들 책임감을 가지고, 서로 다독거려주면서 동료들끼리..."] 또 다른 의료원, 확진자 상태를 24시간 지켜봅니다.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환자를 돌보며 식사도 전달합니다.  [한소설/강릉의료원 간호사/음압병실 근무 : "저희도 의료진 입장에서도 불안한 마음도 있고 그런 감정도 있지만 환자를 우선적으로..."] 강원도 5개 지방의료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기존 입원 환자를 옮기고, 최대 520개 병상을 마련했습니다.  민간병원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의료원은 한때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던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병이 확산될 때마다 그 존재 가치를 스스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2천9년 신종플루와 2천15년 메르스, 또, 2천20년 코로나19까지.  강원도 5개 지방의료원은 지역 종합병원과 함께 감염병 대응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정인호/강릉의료원장 : "유사시에는 (감염병) 환자들을 받아서 치료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공공병원이 굉장히 필요하다고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강원도 5개 의료원은 전체적으로 2천15년 흑자 전환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강릉-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