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관문…전기차 집적화 ‘터덕’

입력 2020.04.29 (09:05) 수정 2020.04.29 (09: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군산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달리 실무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군산형 일자리의 한 축인 전기차 집적화단지 입주예정 기업들이 줄줄이 착공을 미루고 있습니다.

무슨 사연인지, 안승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1월 기공식을 한 군산 전기차 집적화 단지. 

전기차 관련 기업 다섯 곳이 올해 군산에 새 둥지를 틀 계획이었습니다.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정부의 든든한 지원과 함께 전북 주력산업으로의 성장이 기대됐습니다. 

[문성현/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지난 1월 : "노사 상생형, 특히 중소기업에는 노사 상생으로 가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가장 군산형 일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하지만 입주예정 기업들은 모두 착공을 미뤘습니다. 

착공을 한 달 늦춰 이미 공사에 들어간 한 곳만 뻬면, 올해 상반기 착공은 물 건너 갔습니다 

착공을 내년으로 미룬 기업도 있습니다. 

업체의 높은 부채 비율도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은 최대 백 50억 원까지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정부가 입주 기업들의 높은 부채 비율을 지적하고 나선 겁니다. 

문제가 된 기업 두 곳의 부채 비율은 총 자산의 4분의 3 수준. 

해당 기업들은 보조금 없이는 군산 투자가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업체 대표/음성변조 : "보조금 못 받으면 불가능하죠.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완전히 저희 자금으로 해야 되니까 그거는, 그건 불가능한 이야기예요."]

옛 한국지엠 군산공장 터를 인수한 명신을 포함해 전기차 집적화로 기대됐던 직접 고용 인원은 천 9백여 명. 

입주 기업들의 착공이 줄줄이 미뤄지면서 일자리 창출도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승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군산형 일자리 관문…전기차 집적화 ‘터덕’
    • 입력 2020-04-29 09:05:41
    • 수정2020-04-29 09:05:44
    뉴스광장(전주)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군산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달리 실무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군산형 일자리의 한 축인 전기차 집적화단지 입주예정 기업들이 줄줄이 착공을 미루고 있습니다. 무슨 사연인지, 안승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1월 기공식을 한 군산 전기차 집적화 단지.  전기차 관련 기업 다섯 곳이 올해 군산에 새 둥지를 틀 계획이었습니다.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정부의 든든한 지원과 함께 전북 주력산업으로의 성장이 기대됐습니다.  [문성현/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지난 1월 : "노사 상생형, 특히 중소기업에는 노사 상생으로 가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가장 군산형 일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하지만 입주예정 기업들은 모두 착공을 미뤘습니다.  착공을 한 달 늦춰 이미 공사에 들어간 한 곳만 뻬면, 올해 상반기 착공은 물 건너 갔습니다  착공을 내년으로 미룬 기업도 있습니다.  업체의 높은 부채 비율도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은 최대 백 50억 원까지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정부가 입주 기업들의 높은 부채 비율을 지적하고 나선 겁니다.  문제가 된 기업 두 곳의 부채 비율은 총 자산의 4분의 3 수준.  해당 기업들은 보조금 없이는 군산 투자가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업체 대표/음성변조 : "보조금 못 받으면 불가능하죠.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완전히 저희 자금으로 해야 되니까 그거는, 그건 불가능한 이야기예요."] 옛 한국지엠 군산공장 터를 인수한 명신을 포함해 전기차 집적화로 기대됐던 직접 고용 인원은 천 9백여 명.  입주 기업들의 착공이 줄줄이 미뤄지면서 일자리 창출도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안승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