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수업’ 잇따라 재개…대학가 ‘노심초사’

입력 2020.04.29 (20: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온라인 수업 기한 종료를 앞둔 대학들이 다음 달부터 점차 대면 수업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실험이나 실습 등 일부 수업은 온라인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방역 대응에 문제가 없을까?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민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6일부터 일부 실습에 대해서만 대면 수업에 들어간 부산의 한 대학. 

발열 검사를 통과한 학생들만 수업에 참여합니다. 

수업 방식도 평소와 다릅니다.

15명 이하 소규모로만 강의를 실시하며, 학생 사이 거리를 2m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정홍섭/동명대학교 총장 : "(학기 말로 갈수록) 밀집된 수업을 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게 훨씬 더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일찍 4월 초부터 오프라인 수업을 충분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는 범위내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을 비롯해 동서대, 동의대 등 지역 8개 사립대학과 부경대, 부산교대 등은 5월 11일부터 대면 수업을 시작하거나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학과 특성상 온라인 수업으로는 한계가 있거나 수업의 질 저하 우려 때문입니다. 

[왕제필/부경대 교무부처장 : "(실습 과목은) 학교 쪽에 장비가 다 구축이 되어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와서 해야만 교육의 질이 많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을 해서 5월 11일부터는 부분적으로는 대면 수업을 하기로…."]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잠잠해진다는 가정하에 내린 결정이라 유동적입니다.

또 일부 학생들은 학내에서는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보다 철저한 방역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동은/대학생 : "재학생이 코로나 감염이 된다면 이건 엄청나게 큰일이기 때문에 학교 측에서 각종 방역이나 감염이 안 되게 잘 조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전히 일부 지역 대학들은 이번 학기 전체 또는 코로나19 상황이 더 안정될 때까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불만과 대면 수업에 대한 불안이 교차하는 가운데 수업 방식을 결정해야 하는 대학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면 수업’ 잇따라 재개…대학가 ‘노심초사’
    • 입력 2020-04-29 20:33:56
    뉴스7(부산)
[앵커] 온라인 수업 기한 종료를 앞둔 대학들이 다음 달부터 점차 대면 수업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실험이나 실습 등 일부 수업은 온라인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방역 대응에 문제가 없을까?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민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6일부터 일부 실습에 대해서만 대면 수업에 들어간 부산의 한 대학.  발열 검사를 통과한 학생들만 수업에 참여합니다.  수업 방식도 평소와 다릅니다. 15명 이하 소규모로만 강의를 실시하며, 학생 사이 거리를 2m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정홍섭/동명대학교 총장 : "(학기 말로 갈수록) 밀집된 수업을 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게 훨씬 더 위험하다고 생각해서 일찍 4월 초부터 오프라인 수업을 충분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는 범위내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을 비롯해 동서대, 동의대 등 지역 8개 사립대학과 부경대, 부산교대 등은 5월 11일부터 대면 수업을 시작하거나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학과 특성상 온라인 수업으로는 한계가 있거나 수업의 질 저하 우려 때문입니다.  [왕제필/부경대 교무부처장 : "(실습 과목은) 학교 쪽에 장비가 다 구축이 되어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와서 해야만 교육의 질이 많이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을 해서 5월 11일부터는 부분적으로는 대면 수업을 하기로…."]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잠잠해진다는 가정하에 내린 결정이라 유동적입니다. 또 일부 학생들은 학내에서는 대규모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보다 철저한 방역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동은/대학생 : "재학생이 코로나 감염이 된다면 이건 엄청나게 큰일이기 때문에 학교 측에서 각종 방역이나 감염이 안 되게 잘 조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전히 일부 지역 대학들은 이번 학기 전체 또는 코로나19 상황이 더 안정될 때까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불만과 대면 수업에 대한 불안이 교차하는 가운데 수업 방식을 결정해야 하는 대학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