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용 외면하는 지방 공공기관…이유는?

입력 2020.04.30 (08:27) 수정 2020.04.30 (08: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장애인 의무고용 제도'가 시행된 지 30년이 지났습니다.

장애인이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법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의 필수 채용 인원을 정해놓은 건데요.

충북 지역 출자, 출연기관 중 상당수가 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데 지킬 수 없는 속사정도 있다고 합니다.

송근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0명 가운데 단 3명.

공공기관 일자리 가운데 장애인에게 주어진 몫은 겨우 3.4%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 대상인 충북 지역 출자, 출연기관 7곳의 장애인 직원 고용 현황입니다.

의무 고용 인원을 모두 채운 곳은 충북개발공사 단 한 곳뿐이고, 대부분 절반을 겨우 넘기는 수준입니다.

충북테크노파크와 충북연구원은 장애인 직원이 단 한 명도 없습니다.

그런데 공공 기관들도 할 말은 있습니다.

한 기관 관계자는, 자격을 갖춘 지원자도 드물고, 지난해 진행한 채용에서는 아예 지원자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반면 장애인 단체는 장애인 직원을 채용하기 위한 배려와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채용 인원만 정하는 데 그치지 말고, 장애인의 상황을 고려한 일자리나 업무 환경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장새롬/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 : "(장애인 직원에게) 행동이 느리고, 글씨가 느리니까 안된다 이렇게 얘기를 했대요. 배려도 해주셔야지만, 같이 함께하면 장애인도 함께할 수 있거든요."]

아직도 정착하지 못한 장애인 의무고용 제도.

저조한 채용 상황에 대한 해석은 달랐지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KBS 뉴스 송근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장애인 고용 외면하는 지방 공공기관…이유는?
    • 입력 2020-04-30 08:27:45
    • 수정2020-04-30 08:34:14
    뉴스광장(청주)
[앵커] '장애인 의무고용 제도'가 시행된 지 30년이 지났습니다. 장애인이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법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의 필수 채용 인원을 정해놓은 건데요. 충북 지역 출자, 출연기관 중 상당수가 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데 지킬 수 없는 속사정도 있다고 합니다. 송근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100명 가운데 단 3명. 공공기관 일자리 가운데 장애인에게 주어진 몫은 겨우 3.4%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 대상인 충북 지역 출자, 출연기관 7곳의 장애인 직원 고용 현황입니다. 의무 고용 인원을 모두 채운 곳은 충북개발공사 단 한 곳뿐이고, 대부분 절반을 겨우 넘기는 수준입니다. 충북테크노파크와 충북연구원은 장애인 직원이 단 한 명도 없습니다. 그런데 공공 기관들도 할 말은 있습니다. 한 기관 관계자는, 자격을 갖춘 지원자도 드물고, 지난해 진행한 채용에서는 아예 지원자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반면 장애인 단체는 장애인 직원을 채용하기 위한 배려와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채용 인원만 정하는 데 그치지 말고, 장애인의 상황을 고려한 일자리나 업무 환경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장새롬/충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 : "(장애인 직원에게) 행동이 느리고, 글씨가 느리니까 안된다 이렇게 얘기를 했대요. 배려도 해주셔야지만, 같이 함께하면 장애인도 함께할 수 있거든요."] 아직도 정착하지 못한 장애인 의무고용 제도. 저조한 채용 상황에 대한 해석은 달랐지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KBS 뉴스 송근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