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연구소→원 승격’ 소재 강국 중심

입력 2020.05.01 (08:49) 수정 2020.05.01 (08: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남 경제계의 숙원이었던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경상남도와 창원시는 승격된 재료연구원을 중심으로 첨단소재와 ICT 융복합 산업을 키워 경남이 제조업 혁신의 중심이 될 것이란 포부를 밝혔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대 국회 막바지 본회의, 한국재료연구원 신설 법안이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란 긴 명칭은 사라지고 한국재료연구원으로 독립하게 됐습니다.

재료연구소는 40여 년의 역사 속에 국내 대표 소재 전문 연구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부설 기관의 한계로 예산과 인력, 연구 자율성에 제약이 있어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정환/재료연구소 소장 : "이제는 우리나라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 이바지하는 연구를 수행해서 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재료연구원의 원 승격 노력은 2017년 관련 법안 발의로 시작됐습니다.

지난해 일본의 무역규제 조치로 재료, 소재분야 국산화의 열망이 커지며 원 승격에는 유리한 국면이 조성됐고 경남 경제계가 숙원을 풀게 된 것입니다.

창원시는 재료연구원 승격에 대비해 제2 연구원 터까지 마련해뒀습니다.

[허성무/창원시장 : "진해에 개발하고 있는 육대부지에서 신 제조를 위한 신소재 개발에 몰두할 수 있도록 창원시가 모든 행정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재료연구소는 자동차와 항공기, 반도체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료전지, 인공장기, 인공관절 등의 핵심 신소재와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 승격으로 경남은 신제조산업의 세계적인 중심지, 소재산업 강국으로 성장하는 큰 걸음을 떼 놓게 됐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재료연구소→원 승격’ 소재 강국 중심
    • 입력 2020-05-01 08:49:59
    • 수정2020-05-01 08:50:01
    뉴스광장(창원)
[앵커] 경남 경제계의 숙원이었던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경상남도와 창원시는 승격된 재료연구원을 중심으로 첨단소재와 ICT 융복합 산업을 키워 경남이 제조업 혁신의 중심이 될 것이란 포부를 밝혔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대 국회 막바지 본회의, 한국재료연구원 신설 법안이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란 긴 명칭은 사라지고 한국재료연구원으로 독립하게 됐습니다. 재료연구소는 40여 년의 역사 속에 국내 대표 소재 전문 연구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부설 기관의 한계로 예산과 인력, 연구 자율성에 제약이 있어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정환/재료연구소 소장 : "이제는 우리나라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에 이바지하는 연구를 수행해서 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재료연구원의 원 승격 노력은 2017년 관련 법안 발의로 시작됐습니다. 지난해 일본의 무역규제 조치로 재료, 소재분야 국산화의 열망이 커지며 원 승격에는 유리한 국면이 조성됐고 경남 경제계가 숙원을 풀게 된 것입니다. 창원시는 재료연구원 승격에 대비해 제2 연구원 터까지 마련해뒀습니다. [허성무/창원시장 : "진해에 개발하고 있는 육대부지에서 신 제조를 위한 신소재 개발에 몰두할 수 있도록 창원시가 모든 행정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재료연구소는 자동차와 항공기, 반도체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료전지, 인공장기, 인공관절 등의 핵심 신소재와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 승격으로 경남은 신제조산업의 세계적인 중심지, 소재산업 강국으로 성장하는 큰 걸음을 떼 놓게 됐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창원-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