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정기구독에 선결제까지…‘착한 소비운동’ 확산
입력 2020.05.01 (08:57)
수정 2020.05.01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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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은데요,
특히,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시작된 착한 소비운동이 확산되면서 소비문화 전반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김지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꽃 가게에서 꽃다발 포장이 한창입니다.
미리 한 달 치를 결제하고 일주일에 한 번 꽃을 배달받는 손님들을 위한 겁니다.
예전부터 해오던 판매 방식이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일 년 전에 비해 10% 이상 늘었습니다.
[조성흔/꽃집 운영 : "코로나 터지고 직후보다는 조금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는 분위기고요. 꽃 구독 관련해서도 많은 문의가 오고 있어요."]
외식이나 서비스 업계에서는 재방문을 약속하고 미리 돈을 내는 선결제 비중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가연/미용실 운영 :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도 많이 주시고, 덕분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예요."]
당장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미리 결제하는 '착한 소비자' 운동이 동네 단골 가게를 중심으로 점차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나와 이웃을 함께 생각하는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민정/계명대 소비자정보학과 교수 : "그동안에는 착한 소비나 윤리 소비가 일부만의 소비였잖아요. 내 소비가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엄청난 자각이 생긴 거죠."]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혼란과 변화를 겪고 있는 만큼, 소비문화 전반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은데요,
특히,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시작된 착한 소비운동이 확산되면서 소비문화 전반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김지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꽃 가게에서 꽃다발 포장이 한창입니다.
미리 한 달 치를 결제하고 일주일에 한 번 꽃을 배달받는 손님들을 위한 겁니다.
예전부터 해오던 판매 방식이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일 년 전에 비해 10% 이상 늘었습니다.
[조성흔/꽃집 운영 : "코로나 터지고 직후보다는 조금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는 분위기고요. 꽃 구독 관련해서도 많은 문의가 오고 있어요."]
외식이나 서비스 업계에서는 재방문을 약속하고 미리 돈을 내는 선결제 비중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가연/미용실 운영 :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도 많이 주시고, 덕분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예요."]
당장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미리 결제하는 '착한 소비자' 운동이 동네 단골 가게를 중심으로 점차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나와 이웃을 함께 생각하는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민정/계명대 소비자정보학과 교수 : "그동안에는 착한 소비나 윤리 소비가 일부만의 소비였잖아요. 내 소비가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엄청난 자각이 생긴 거죠."]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혼란과 변화를 겪고 있는 만큼, 소비문화 전반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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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꽃 정기구독에 선결제까지…‘착한 소비운동’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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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5-01 08:57:05
- 수정2020-05-01 10:41:19
[앵커]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은데요,
특히,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시작된 착한 소비운동이 확산되면서 소비문화 전반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김지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꽃 가게에서 꽃다발 포장이 한창입니다.
미리 한 달 치를 결제하고 일주일에 한 번 꽃을 배달받는 손님들을 위한 겁니다.
예전부터 해오던 판매 방식이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일 년 전에 비해 10% 이상 늘었습니다.
[조성흔/꽃집 운영 : "코로나 터지고 직후보다는 조금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는 분위기고요. 꽃 구독 관련해서도 많은 문의가 오고 있어요."]
외식이나 서비스 업계에서는 재방문을 약속하고 미리 돈을 내는 선결제 비중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가연/미용실 운영 : "선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도 많이 주시고, 덕분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예요."]
당장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미리 결제하는 '착한 소비자' 운동이 동네 단골 가게를 중심으로 점차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나와 이웃을 함께 생각하는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민정/계명대 소비자정보학과 교수 : "그동안에는 착한 소비나 윤리 소비가 일부만의 소비였잖아요. 내 소비가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엄청난 자각이 생긴 거죠."]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혼란과 변화를 겪고 있는 만큼, 소비문화 전반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지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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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홍 기자 kj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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