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등록했지만 ‘그뿐’…명예 회복 현실화해야

입력 2020.05.09 (22:16) 수정 2020.05.09 (22: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동학농민혁명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명예회복 특별법에 따라 동학농민혁명 유족으로 지금까지 모두 만천여 명이 등록됐는데요. 

하지만, 국가유공은 인정받지 못해 반쪽짜리 명예회복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증조부가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한 심재식 씨.  

지난 2008년 동학농민혁명 유족으로 등록됐는데, 그뿐입니다. 

[심재식/동학농민혁명 참여자 후손 : "아무것도 없고, 5.18 같이 서둘러서 손이 한 명이라도 있을 때 (명예 회복)해주고..."]

동학농민혁명 명예회복 특별법이 제정된 건 2004년. 

그간 명예를 회복한 혁명군은 3천여 명, 등록된 후손은 만천여 명입니다. 

받은 거라고는 통지서 한 장뿐. 

국가유공은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보훈처가 국가유공을 인정한 건 1895년, 명성황후를 시해한 일본을 몰아내기 위해 싸운 을미의병부터입니다. 

한 해 앞선 1894년, 경복궁을 점령한 일본에 맞서 싸운 동학농민혁명은 제외됐습니다. 

[이병규/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부장 : "일제를 몰아내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유공자의 범위에 동학농민군을 포함하는 정책적 방향 결정이 돼서 추진돼야..."]

전봉준이 일본군에 잡혀 심문당할 때 혁명군이 침략에 맞서 봉기했다고 밝힌 건 널리 알려진 사실. 

서훈과 연금, 국립 묘원 안장 같은 국가유공 혜택은 당연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어지러운 나라를 바로 세우고 외세에 맞서 싸우고도, 그 가족과 후손들은 누구보다 힘겹고 아픈 시간을 견뎌내야 했습니다. 

[심재식/동학농민혁명 참여자 후손 : "국민들 위해서 싸워서 몸 던졌는데, 저희 할아버지가 26살에 가셨어요. 남매 낳아놓고, 그러면 집안이 완전히 박살 났잖아요. 그 식구들은 어떻게 했겠어요. 그걸 생각하면 눈물 나고..."]

의로운 구국 활동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 

정부가 답할 차례입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유족 등록했지만 ‘그뿐’…명예 회복 현실화해야
    • 입력 2020-05-09 22:16:54
    • 수정2020-05-09 22:28:52
    뉴스9(전주)
[앵커] 동학농민혁명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명예회복 특별법에 따라 동학농민혁명 유족으로 지금까지 모두 만천여 명이 등록됐는데요.  하지만, 국가유공은 인정받지 못해 반쪽짜리 명예회복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증조부가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한 심재식 씨.   지난 2008년 동학농민혁명 유족으로 등록됐는데, 그뿐입니다.  [심재식/동학농민혁명 참여자 후손 : "아무것도 없고, 5.18 같이 서둘러서 손이 한 명이라도 있을 때 (명예 회복)해주고..."] 동학농민혁명 명예회복 특별법이 제정된 건 2004년.  그간 명예를 회복한 혁명군은 3천여 명, 등록된 후손은 만천여 명입니다.  받은 거라고는 통지서 한 장뿐.  국가유공은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보훈처가 국가유공을 인정한 건 1895년, 명성황후를 시해한 일본을 몰아내기 위해 싸운 을미의병부터입니다.  한 해 앞선 1894년, 경복궁을 점령한 일본에 맞서 싸운 동학농민혁명은 제외됐습니다.  [이병규/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부장 : "일제를 몰아내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유공자의 범위에 동학농민군을 포함하는 정책적 방향 결정이 돼서 추진돼야..."] 전봉준이 일본군에 잡혀 심문당할 때 혁명군이 침략에 맞서 봉기했다고 밝힌 건 널리 알려진 사실.  서훈과 연금, 국립 묘원 안장 같은 국가유공 혜택은 당연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어지러운 나라를 바로 세우고 외세에 맞서 싸우고도, 그 가족과 후손들은 누구보다 힘겹고 아픈 시간을 견뎌내야 했습니다.  [심재식/동학농민혁명 참여자 후손 : "국민들 위해서 싸워서 몸 던졌는데, 저희 할아버지가 26살에 가셨어요. 남매 낳아놓고, 그러면 집안이 완전히 박살 났잖아요. 그 식구들은 어떻게 했겠어요. 그걸 생각하면 눈물 나고..."] 의로운 구국 활동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  정부가 답할 차례입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