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국 주요 소식] “충주시, 의회 승인” 무시 논란

입력 2020.05.14 (20:44) 수정 2020.05.14 (21: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KBS 충주 스튜디오 연결해서 충주국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박찬송 아나운서, 소식 전해주시죠.

[답변]

네, 충주입니다.

충주시가 두 차례나 재검토하라는 시의회의 권고도 무시한 채, 승인 없이 수십억 예산을 들여 건물과 부지를 사들여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시의회는 '의회 경시'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충주시는 의도적인 것은 아니었다며, 사태 확산 차단에 나섰습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수안보의 옛 한전 연수원 건물입니다.

충주시는 지난 3월, 4월 이 건물과 부지 구매를 포함한 '수안보 도시재생'을 위한 편입 토지 매입 계획을 시의회에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시의회는, 주차장 위치 재검토와 과다한 연수원 건물 매입 비용을 들어, 두 차례나 반려했습니다. 

하지만 충주시가 지난 3월 말 이미, 의회 승인 없이 해당 터와 건물을 27억 2천만 원에 매입하고, 등기까지 낸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충주시의회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의회의 권고도 무시한데다 이미 등기까지 난 이후에도 아무런 고지 없이 매입 계획을 의회에 제출하는 등 '시의회 경시'가 도를 넘었다는 겁니다.  

[조중근/충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 : "그때도 매입에 대한 말은 한번도 한적이 없어요. 그냥 승인만 해달라, 심사해달라고 하는 얘기만 했지. 이걸, '매입이 이미 끝났습니다.'는 말은 저희한테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충주시는 담당 직원의 '실수'였다며, 잘못을 인정했지만, 의도적인 의회 경시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더욱이, 연수원 부지 매입 예산이 지난해 연말 시의회를 통과한데다, 코로나 19로 신속 집행을 늘리라는 정부의 지침 역시 실수를 부추기는 원인이 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충주시 관계자/음성변조 : "의회에서 주차장 부지만 빼고 나머지는 승인이 된 걸로 착오를 일으켜서 또 토지 매입이라든지 절차를 진행을 했습니다."]

조길형 시장은 반발이 커지자, 충청북도 감사청구 등 모든 조사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사태 조기 진화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충주시의회는 의회 차원의 성명 발표 등 대응 수위를 높일 전망이어서,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앵커]

시의회와 집행부 간의 갈등보다는 매입 과정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상세히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다음은, 단양군이 긴급재난지원금 현장 접수처를 운영한다고요?  

[답변]

네, 단양군이 정부가 지원하는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의 신속한 접수 처리를 위해 읍면별 현장 접수처를 오는 18일부터 운영합니다. 

지역에 고령자가 많고 접근성 문제 등으로 직접 현장으로 나가 행정 편의를 제공하는 건데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읍면사무소나 농협, 신협 등 지역 금융기관을 방문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방문 신청도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출생연도 기준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앵커]

다음은 충주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충주시가 일손이 부족한 농촌 일손돕기에 발벗고 나선다고요?  

[답변]

네, 충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 돕기에 나섭니다. 

충주시는 이달 말까지 농촌 일손 돕기 중점 운영 기간으로 정하고, 충주시 시설관리공단과 농협, 군부대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일손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농가별 일손 돕기 참여 인원은 10명으로 제한됩니다. 

지금까지 충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충주국 주요 소식] “충주시, 의회 승인” 무시 논란
    • 입력 2020-05-14 20:44:48
    • 수정2020-05-14 21:04:05
    뉴스7(청주)
[앵커] 이번에는 KBS 충주 스튜디오 연결해서 충주국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박찬송 아나운서, 소식 전해주시죠. [답변] 네, 충주입니다. 충주시가 두 차례나 재검토하라는 시의회의 권고도 무시한 채, 승인 없이 수십억 예산을 들여 건물과 부지를 사들여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시의회는 '의회 경시'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충주시는 의도적인 것은 아니었다며, 사태 확산 차단에 나섰습니다.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수안보의 옛 한전 연수원 건물입니다. 충주시는 지난 3월, 4월 이 건물과 부지 구매를 포함한 '수안보 도시재생'을 위한 편입 토지 매입 계획을 시의회에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시의회는, 주차장 위치 재검토와 과다한 연수원 건물 매입 비용을 들어, 두 차례나 반려했습니다.  하지만 충주시가 지난 3월 말 이미, 의회 승인 없이 해당 터와 건물을 27억 2천만 원에 매입하고, 등기까지 낸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충주시의회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의회의 권고도 무시한데다 이미 등기까지 난 이후에도 아무런 고지 없이 매입 계획을 의회에 제출하는 등 '시의회 경시'가 도를 넘었다는 겁니다.   [조중근/충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 : "그때도 매입에 대한 말은 한번도 한적이 없어요. 그냥 승인만 해달라, 심사해달라고 하는 얘기만 했지. 이걸, '매입이 이미 끝났습니다.'는 말은 저희한테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충주시는 담당 직원의 '실수'였다며, 잘못을 인정했지만, 의도적인 의회 경시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더욱이, 연수원 부지 매입 예산이 지난해 연말 시의회를 통과한데다, 코로나 19로 신속 집행을 늘리라는 정부의 지침 역시 실수를 부추기는 원인이 됐다고 해명했습니다.  [충주시 관계자/음성변조 : "의회에서 주차장 부지만 빼고 나머지는 승인이 된 걸로 착오를 일으켜서 또 토지 매입이라든지 절차를 진행을 했습니다."] 조길형 시장은 반발이 커지자, 충청북도 감사청구 등 모든 조사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사태 조기 진화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충주시의회는 의회 차원의 성명 발표 등 대응 수위를 높일 전망이어서,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앵커] 시의회와 집행부 간의 갈등보다는 매입 과정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상세히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다음은, 단양군이 긴급재난지원금 현장 접수처를 운영한다고요?   [답변] 네, 단양군이 정부가 지원하는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의 신속한 접수 처리를 위해 읍면별 현장 접수처를 오는 18일부터 운영합니다.  지역에 고령자가 많고 접근성 문제 등으로 직접 현장으로 나가 행정 편의를 제공하는 건데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읍면사무소나 농협, 신협 등 지역 금융기관을 방문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방문 신청도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출생연도 기준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앵커] 다음은 충주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충주시가 일손이 부족한 농촌 일손돕기에 발벗고 나선다고요?   [답변] 네, 충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 돕기에 나섭니다.  충주시는 이달 말까지 농촌 일손 돕기 중점 운영 기간으로 정하고, 충주시 시설관리공단과 농협, 군부대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일손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농가별 일손 돕기 참여 인원은 10명으로 제한됩니다.  지금까지 충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