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부품산업’ 경쟁력 높인 경남 스마트 공정

입력 2020.05.14 (22: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남 경제계의 스마트 산업 1년을 진단하는 순서.

오늘은 세 번째로, 경남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항공산업입니다. 

고가의 부품을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고부가가치 정밀산업이어서 업계 스스로 스마트 공정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항공기 부품 원재료가 입고됩니다. 

무게 2톤, 고가의 알루미늄 합금으로 조심스럽게 다뤄집니다. 

정밀 가공기 안에 투입된 지 10시간.

설계 도면대로 자동으로 깎아냅니다. 

완성된 부품은 대형 여객기의 날개 뼈대 부분, 원재료의 95%가 깎여 나가 무게는 100㎏으로 줄어듭니다. 

극심한 온도 변화를 견디고 충격에 강하면서도 변형이 없어야 하지만 가볍기까지 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이 공장의 생산 장비는 12대.

제품 불량은 큰 손실이 되고 항공기의 안전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스마트 공정 도입이 시급했습니다.

[이호구/항공 부품업체 임원 : "(스마트) 정보들을 활용해서 개선하고 생산성을 올리고 수주 경쟁력으로 연결해서 더 많은 수주를 하게 (됩니다.)"]

다품종 소량을 생산하는 항공 부품의 특성도 스마트 공정을 서두르는 이유입니다.  

5천 개에 이르는 부품 관리를 종이 서류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4시간, 사람이 없이도 공장이 가동되도록 해 연간 매출을 두 배로 늘릴 목적으로 계열사 공장 4곳에서 동시에 스마트 1, 2단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박민원/경남 창원스마트사업단장 : "(부품)업체도 모든 데이터를 보관해야 하고 구매한 곳도 그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항공부품에는 그 어떤 분야보다 스마트 공장 기술을 빨리 도입해야 합니다."]

경남의 항공산업 생산액은 한해 6조 8천억 원에 수출은 16억 달러. 

스마트 공정 도입률은 34%입니다.

항공기 사고와 결함의 조사에서도 스마트 공정의 데이터가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경남 항공업계의 스마트 공정 도입은 점차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항공 부품산업’ 경쟁력 높인 경남 스마트 공정
    • 입력 2020-05-14 22:00:17
    뉴스9(창원)
[앵커] 경남 경제계의 스마트 산업 1년을 진단하는 순서. 오늘은 세 번째로, 경남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항공산업입니다.  고가의 부품을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고부가가치 정밀산업이어서 업계 스스로 스마트 공정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항공기 부품 원재료가 입고됩니다.  무게 2톤, 고가의 알루미늄 합금으로 조심스럽게 다뤄집니다.  정밀 가공기 안에 투입된 지 10시간. 설계 도면대로 자동으로 깎아냅니다.  완성된 부품은 대형 여객기의 날개 뼈대 부분, 원재료의 95%가 깎여 나가 무게는 100㎏으로 줄어듭니다.  극심한 온도 변화를 견디고 충격에 강하면서도 변형이 없어야 하지만 가볍기까지 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이 공장의 생산 장비는 12대. 제품 불량은 큰 손실이 되고 항공기의 안전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스마트 공정 도입이 시급했습니다. [이호구/항공 부품업체 임원 : "(스마트) 정보들을 활용해서 개선하고 생산성을 올리고 수주 경쟁력으로 연결해서 더 많은 수주를 하게 (됩니다.)"] 다품종 소량을 생산하는 항공 부품의 특성도 스마트 공정을 서두르는 이유입니다.   5천 개에 이르는 부품 관리를 종이 서류로는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4시간, 사람이 없이도 공장이 가동되도록 해 연간 매출을 두 배로 늘릴 목적으로 계열사 공장 4곳에서 동시에 스마트 1, 2단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박민원/경남 창원스마트사업단장 : "(부품)업체도 모든 데이터를 보관해야 하고 구매한 곳도 그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항공부품에는 그 어떤 분야보다 스마트 공장 기술을 빨리 도입해야 합니다."] 경남의 항공산업 생산액은 한해 6조 8천억 원에 수출은 16억 달러.  스마트 공정 도입률은 34%입니다. 항공기 사고와 결함의 조사에서도 스마트 공정의 데이터가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경남 항공업계의 스마트 공정 도입은 점차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창원-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