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된다더니…쇳가루·대장균 범벅 새싹보리 분말

입력 2020.05.26 (19:41) 수정 2020.05.26 (19:4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리에서 튼 싹을 갈아서 만든 '새싹보리 분말', 다이어트나 해독에 효과가 있다며 최근 건강식품으로 찾는 분들 많은데요.

소비자원이 검색순위 상위 20개 제품을 조사했더니 절반 이상에서 금속성 이물질과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봉지에 싸인 자석에 쇳가루가 다닥다닥 붙어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에서 나온 금속성 이물질입니다.

[임○○/새싹보리 분말 구매 : "대야에 부어가지고 자석을 비닐봉지에 싸서 훑어보니까 새까맣게 묻어나오는 거예요. 그냥 먹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 가슴을 쓸어내렸죠."]

복통이나 두드러기 같은 부작용을 겪은 경우도 있습니다.

[정○○/새싹보리 분말 구매 : "하루에 막 3~4번씩 먹였어요. 아이가 발하고 손바닥에 뭐가 나더라고요. 목 있는데도 나고."]

피해 신고가 이어지자 소비자원이 포털사이트 검색 순위 상위 20위까지의 새싹보리 분말제품을 조사했습니다.

절반이 넘는 11개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인 쇳가루나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적발된 11개 가운데 4개 제품에서는 기준치를 넘는 쇳가루와 대장균이 모두 나왔는데, 허용치의 최대 5배까지 초과 검출됐습니다.

나머지 7개 제품에서도 쇳가루나 대장균이 나왔고, 모두 먹기에 부적합 판정을 받아 회수한 뒤 폐기 처분했습니다.

[윤혜성/한국소비자원 위해관리팀장 : "충분한 자력을 가진 자석을 이용해서 금속성 이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제품들에서 이번에 검출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새싹보리 분말 제품에 대한 위생 관리·감독 강화를 식약처에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다이어트 된다더니…쇳가루·대장균 범벅 새싹보리 분말
    • 입력 2020-05-26 19:41:31
    • 수정2020-05-26 19:41:34
    뉴스7(광주)
[앵커] 보리에서 튼 싹을 갈아서 만든 '새싹보리 분말', 다이어트나 해독에 효과가 있다며 최근 건강식품으로 찾는 분들 많은데요. 소비자원이 검색순위 상위 20개 제품을 조사했더니 절반 이상에서 금속성 이물질과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김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봉지에 싸인 자석에 쇳가루가 다닥다닥 붙어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에서 나온 금속성 이물질입니다. [임○○/새싹보리 분말 구매 : "대야에 부어가지고 자석을 비닐봉지에 싸서 훑어보니까 새까맣게 묻어나오는 거예요. 그냥 먹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 가슴을 쓸어내렸죠."] 복통이나 두드러기 같은 부작용을 겪은 경우도 있습니다. [정○○/새싹보리 분말 구매 : "하루에 막 3~4번씩 먹였어요. 아이가 발하고 손바닥에 뭐가 나더라고요. 목 있는데도 나고."] 피해 신고가 이어지자 소비자원이 포털사이트 검색 순위 상위 20위까지의 새싹보리 분말제품을 조사했습니다. 절반이 넘는 11개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인 쇳가루나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적발된 11개 가운데 4개 제품에서는 기준치를 넘는 쇳가루와 대장균이 모두 나왔는데, 허용치의 최대 5배까지 초과 검출됐습니다. 나머지 7개 제품에서도 쇳가루나 대장균이 나왔고, 모두 먹기에 부적합 판정을 받아 회수한 뒤 폐기 처분했습니다. [윤혜성/한국소비자원 위해관리팀장 : "충분한 자력을 가진 자석을 이용해서 금속성 이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제품들에서 이번에 검출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새싹보리 분말 제품에 대한 위생 관리·감독 강화를 식약처에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