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노동자 故 김재순씨 추모제 열려

입력 2020.05.28 (22:13) 수정 2020.05.28 (2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홀로 파쇄작업을 하다 숨진 26살 청년 노동자 김재순 씨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김재순 씨의 유족과 지인들은 김 씨가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착한 청년이었다고 기억합니다. 

김애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먹고살기 위해 집을 나선 건 큰아들 재순 씨가 다섯 살 무렵 되던 때였습니다. 

20년이 넘도록 일을 찾아 전국을 떠도는 사이, 마음 편하게 아들 얼굴 제대로 볼 수 없었다는 故 김재순 씨의 아버지.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한 게 아프고, 또 아픕니다. 

[故 김재순 씨 아버지 : "아빠로서 그 뭐랄까. 역할을 못 한게. 그리고 가끔씩 볼 때, 봤을 때 말이라도 따뜻하게 한마디 해주지 못했다는게 가장 아프죠 마음이."]

손등뼈가 툭 튀어나와 구부러진 손.

산업재해로 얻은 상처인데, 아들마저 일터에서 이렇게 생을 마감할 줄 몰랐습니다. 

광주에서 일한다는 아들에게 함께 살자고 설득하지 못한 것이 두고두고 후회스럽습니다. 

["그때 같이 용인에 데려와서 생활했었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얘기했더니 본인 걱정하지 말고 열심히 살 테니 걱정하지 말고 아빠도 건강 잘 챙기고 열심히 사시라고 그렇게..."]

식당 뒤쪽 테이블에서 혼자서 저녁을 먹는 재순 씨.

평소 자주 가던 식당에서 우연히 찍힌 사고 이틀 전 모습입니다. 

다음 주, 월급을 받으면 외상값을 갚겠다던 재순 씨의 말은 유언이 됐습니다. 

지적장애가 있었지만 가족도, 친구도 없이 늘 혼자였던 재순 씨는 오히려 주변을 더 챙겼던 마음 따뜻한 청년으로 기억됩니다. 

[박종일/故 김재순 씨 지인 : "오히려 장사 안되고 그런 날에는 저 불러서 같이 먹자고 하고. 엄청 정도 많았고. 할머니 밑에서 자라서 인성교육이 잘 되어 있었어요. 어른들한테도 엄청 예의 바르고."]

생전 고인이 일하다 숨진 일터 앞엔 하얀 국화꽃이 놓였습니다. 

재순 씨의 죽음을 추모하며 청년들은 울먹입니다. 

[허지선/사회진보연대 광주전남지부 조직국장 : "너의 미래를 다시 찾을 수만 있다면. 나는 절대 이렇게 말할 수 없으리. '아마, 여기엔 이제 머리를 긁적이며 수줍게 웃는 소년은 없다네’."]

노동시민대책 위원회는 진상조사 참여를 요구하는 한편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죽기 전에도, 죽는 순간에도 홀로였던 스물여섯 청년 김재순 씨에 대한 추모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애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청년 노동자 故 김재순씨 추모제 열려
    • 입력 2020-05-28 22:13:22
    • 수정2020-05-28 22:13:25
    뉴스9(광주)
[앵커] 홀로 파쇄작업을 하다 숨진 26살 청년 노동자 김재순 씨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김재순 씨의 유족과 지인들은 김 씨가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착한 청년이었다고 기억합니다.  김애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먹고살기 위해 집을 나선 건 큰아들 재순 씨가 다섯 살 무렵 되던 때였습니다.  20년이 넘도록 일을 찾아 전국을 떠도는 사이, 마음 편하게 아들 얼굴 제대로 볼 수 없었다는 故 김재순 씨의 아버지.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한 게 아프고, 또 아픕니다.  [故 김재순 씨 아버지 : "아빠로서 그 뭐랄까. 역할을 못 한게. 그리고 가끔씩 볼 때, 봤을 때 말이라도 따뜻하게 한마디 해주지 못했다는게 가장 아프죠 마음이."] 손등뼈가 툭 튀어나와 구부러진 손. 산업재해로 얻은 상처인데, 아들마저 일터에서 이렇게 생을 마감할 줄 몰랐습니다.  광주에서 일한다는 아들에게 함께 살자고 설득하지 못한 것이 두고두고 후회스럽습니다.  ["그때 같이 용인에 데려와서 생활했었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얘기했더니 본인 걱정하지 말고 열심히 살 테니 걱정하지 말고 아빠도 건강 잘 챙기고 열심히 사시라고 그렇게..."] 식당 뒤쪽 테이블에서 혼자서 저녁을 먹는 재순 씨. 평소 자주 가던 식당에서 우연히 찍힌 사고 이틀 전 모습입니다.  다음 주, 월급을 받으면 외상값을 갚겠다던 재순 씨의 말은 유언이 됐습니다.  지적장애가 있었지만 가족도, 친구도 없이 늘 혼자였던 재순 씨는 오히려 주변을 더 챙겼던 마음 따뜻한 청년으로 기억됩니다.  [박종일/故 김재순 씨 지인 : "오히려 장사 안되고 그런 날에는 저 불러서 같이 먹자고 하고. 엄청 정도 많았고. 할머니 밑에서 자라서 인성교육이 잘 되어 있었어요. 어른들한테도 엄청 예의 바르고."] 생전 고인이 일하다 숨진 일터 앞엔 하얀 국화꽃이 놓였습니다.  재순 씨의 죽음을 추모하며 청년들은 울먹입니다.  [허지선/사회진보연대 광주전남지부 조직국장 : "너의 미래를 다시 찾을 수만 있다면. 나는 절대 이렇게 말할 수 없으리. '아마, 여기엔 이제 머리를 긁적이며 수줍게 웃는 소년은 없다네’."] 노동시민대책 위원회는 진상조사 참여를 요구하는 한편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죽기 전에도, 죽는 순간에도 홀로였던 스물여섯 청년 김재순 씨에 대한 추모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애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