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다가왔는데…인기 관광지 거리두기 ‘난감’

입력 2020.06.02 (22:07) 수정 2020.06.02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강원도 동해안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는 걱정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외지 관광객들의 방문이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인기 관광지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합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릉의 한 횟집입니다.

음식을 담은 기계들이 식당 안을 분주하게 오갑니다.

손님이 주문한 음식을 전달하는 이른바 '서빙 로봇'입니다.

코로나19 감염 걱정에 '거리두기'를 원하는 손님을 배려해, 지난 달 초 도입했습니다.

[김철래/강릉 OO물회 대표 : "손님과 종업원들 간의 대면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로봇을 도입했는데, 반응이 상당히 좋고 가게 홍보도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를 감안해, 대책을 마련한 업소는 극소수입니다.

비용 부담 등으로 시설 보강이나 투자가 어려운데다, 자체 방역 대책을 마련해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권순성/강릉 OO커피숍 대표 : "발열 체크하고 손 소독을 요구하면 놀러오신 분들이 많이 싫어하는 경향이 있고요. 서비스업이다 보니까 무리하게 요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관광객이 몰리는 바닷가 업소나 맛집, 전통시장 등에선 '거리두기'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이 더욱 걱정입니다.

해외여행이 막힌 상황에서 강원도 동해안 등 국내 피서지에 역대 최다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일선 시군들도 관광객과 업주들에게 협조를 당부하는 것 이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최백순/강릉시 재난안전과장 : "생활 속 거리두기 정착을 위해서 홍보활동이나 현지 계도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겁니다. 방역활동도 확대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름 휴가철 관광객 방문은 반가운 일이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방역당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휴가철 다가왔는데…인기 관광지 거리두기 ‘난감’
    • 입력 2020-06-02 22:07:38
    • 수정2020-06-02 22:17:42
    뉴스9(춘천)
[앵커]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강원도 동해안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는 걱정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외지 관광객들의 방문이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인기 관광지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합니다. 정창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강릉의 한 횟집입니다. 음식을 담은 기계들이 식당 안을 분주하게 오갑니다. 손님이 주문한 음식을 전달하는 이른바 '서빙 로봇'입니다. 코로나19 감염 걱정에 '거리두기'를 원하는 손님을 배려해, 지난 달 초 도입했습니다. [김철래/강릉 OO물회 대표 : "손님과 종업원들 간의 대면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로봇을 도입했는데, 반응이 상당히 좋고 가게 홍보도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를 감안해, 대책을 마련한 업소는 극소수입니다. 비용 부담 등으로 시설 보강이나 투자가 어려운데다, 자체 방역 대책을 마련해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권순성/강릉 OO커피숍 대표 : "발열 체크하고 손 소독을 요구하면 놀러오신 분들이 많이 싫어하는 경향이 있고요. 서비스업이다 보니까 무리하게 요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관광객이 몰리는 바닷가 업소나 맛집, 전통시장 등에선 '거리두기'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이 더욱 걱정입니다. 해외여행이 막힌 상황에서 강원도 동해안 등 국내 피서지에 역대 최다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일선 시군들도 관광객과 업주들에게 협조를 당부하는 것 이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최백순/강릉시 재난안전과장 : "생활 속 거리두기 정착을 위해서 홍보활동이나 현지 계도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겁니다. 방역활동도 확대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름 휴가철 관광객 방문은 반가운 일이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방역당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창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