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 주택 ‘안전 사각지대’…설치·관리 규정 ‘전무’

입력 2020.06.02 (22:08) 수정 2020.06.02 (22: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주 춘천에서 발생한 소방관 사망사고처럼, 화목보일러 사고가 잊을만 하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목보일러는 안전 점검을 강제한 규정이 없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주택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박성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2월 화목보일러를 설치한 전상선 씨.

전에 쓰던 기름보일러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난방비와 높은 열효율 덕분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목보일러 관련 화재와 가스 중독사고 보도가 나올 때마다 불안해집니다.

[전상선/춘천시 사북면 지촌리 : "농촌 집들이 허술하잖아요. 그(화목보일러) 근방에다 뭘 놓지를 말아야 돼요."]

십 년 넘게 화목보일러를 써 온 김윤길 씨도 시간이 날 때마다 연통을 청소하는 등 사고 예방에 신경씁니다.

[김윤길/화천군 하남면 : "굴뚝 청소 같은 것 자주 하고요. 그 카본이 끼면 이제 거기에 불똥이 붙어서."]

문제는 화목보일러의 경우, 현재로선 이용자들이 스스로 조심하는 것 외에는 사고를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입니다.

보일러가 제대로 설치됐는지, 안전한지에 대해 단속을 할 법적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2014년엔 소방당국에서 화목보일러 설치 안내서를 만들었지만, 말 그대로 안내와 홍보자료에 불과합니다.

또, 주기적으로 소방안전점검도 실시하고 있지만, 문제점을 발견해도 집 주인에게 알아서 고치라고 얘기해 주는 게 다입니다.

특히, 보일러 전문업체가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보일러가 더 큰 문제입니다.

[전길수/한국열관리시공협회 본부장 : "아무래도 무면허자들은 이런 메뉴얼을 숙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연통에 의한, 가열에 의한 화재 그런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실제로 지난주 춘천에서 발생한 소방관 사망 사고도 집주인이 임의로 설치한 화목보일러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성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화목보일러 주택 ‘안전 사각지대’…설치·관리 규정 ‘전무’
    • 입력 2020-06-02 22:08:24
    • 수정2020-06-02 22:20:50
    뉴스9(춘천)
[앵커] 지난주 춘천에서 발생한 소방관 사망사고처럼, 화목보일러 사고가 잊을만 하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목보일러는 안전 점검을 강제한 규정이 없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주택이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박성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2월 화목보일러를 설치한 전상선 씨. 전에 쓰던 기름보일러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난방비와 높은 열효율 덕분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목보일러 관련 화재와 가스 중독사고 보도가 나올 때마다 불안해집니다. [전상선/춘천시 사북면 지촌리 : "농촌 집들이 허술하잖아요. 그(화목보일러) 근방에다 뭘 놓지를 말아야 돼요."] 십 년 넘게 화목보일러를 써 온 김윤길 씨도 시간이 날 때마다 연통을 청소하는 등 사고 예방에 신경씁니다. [김윤길/화천군 하남면 : "굴뚝 청소 같은 것 자주 하고요. 그 카본이 끼면 이제 거기에 불똥이 붙어서."] 문제는 화목보일러의 경우, 현재로선 이용자들이 스스로 조심하는 것 외에는 사고를 막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입니다. 보일러가 제대로 설치됐는지, 안전한지에 대해 단속을 할 법적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2014년엔 소방당국에서 화목보일러 설치 안내서를 만들었지만, 말 그대로 안내와 홍보자료에 불과합니다. 또, 주기적으로 소방안전점검도 실시하고 있지만, 문제점을 발견해도 집 주인에게 알아서 고치라고 얘기해 주는 게 다입니다. 특히, 보일러 전문업체가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보일러가 더 큰 문제입니다. [전길수/한국열관리시공협회 본부장 : "아무래도 무면허자들은 이런 메뉴얼을 숙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연통에 의한, 가열에 의한 화재 그런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실제로 지난주 춘천에서 발생한 소방관 사망 사고도 집주인이 임의로 설치한 화목보일러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성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