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판치는 수산물 도매시장…해양수산부·경찰 조사 착수

입력 2020.06.05 (22:33) 수정 2020.06.05 (22: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불법과 탈법이 판치는 대구 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해 이번 주 집중 보도해드렸는데요,

지역 시민단체가 감사원에 공익 감사 청구에 나섰고 해양수산부와 경찰도 관련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불법과 탈법으로 얼룩진 대구 수산물도매시장, KBS 보도 이후 대구 경실련이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5월 대구시 감사관실에 감사를 요청했지만 문제가 없다며 감사를 종결하는 등 대구시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조광현/대구경실련 사무처장 : "시정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시정을 하지 않았고. 대구시가 사실 제 식구 감싸기 식으로 이런 방식으로 제대로 좀 감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확인했기 때문에."]

해양수산부는 대구시에 수산물 도매시장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개선을 요구하고, 응하지 않을 경우, 중앙도매시장 승인을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앙도매시장 승인이 취소되면 대구 수산물도매시장은 지방도매시장으로 강등돼 국비 지원이 30%에서 20%로 낮아집니다.

[황준성/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 : "법에서 정한 의무사항이라서 개선명령을 추가로 요구한 상황입니다. 이행계획을. 법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 못 하면 그 지위를 내려놓을 수밖에 없는 거죠."]

전국 내륙지수산물중도매인협회 등 유통 종사자 단체들도 대구시가 시장도매인 제도를 왜곡했다며 해양수산부에 시정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KBS가 보도한 시장도매인의 불법 임대료 징수 등 도매시장 내 불법 관행에 대해 관련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불법과 탈법의 온상이 된 대구 수산물도매시장.

오랜 문제를 바로 잡자는 민관의 요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불법 판치는 수산물 도매시장…해양수산부·경찰 조사 착수
    • 입력 2020-06-05 22:33:28
    • 수정2020-06-05 22:33:29
    뉴스9(대구)
[앵커] 불법과 탈법이 판치는 대구 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해 이번 주 집중 보도해드렸는데요, 지역 시민단체가 감사원에 공익 감사 청구에 나섰고 해양수산부와 경찰도 관련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불법과 탈법으로 얼룩진 대구 수산물도매시장, KBS 보도 이후 대구 경실련이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5월 대구시 감사관실에 감사를 요청했지만 문제가 없다며 감사를 종결하는 등 대구시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조광현/대구경실련 사무처장 : "시정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시정을 하지 않았고. 대구시가 사실 제 식구 감싸기 식으로 이런 방식으로 제대로 좀 감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도 확인했기 때문에."] 해양수산부는 대구시에 수산물 도매시장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개선을 요구하고, 응하지 않을 경우, 중앙도매시장 승인을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앙도매시장 승인이 취소되면 대구 수산물도매시장은 지방도매시장으로 강등돼 국비 지원이 30%에서 20%로 낮아집니다. [황준성/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 : "법에서 정한 의무사항이라서 개선명령을 추가로 요구한 상황입니다. 이행계획을. 법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 못 하면 그 지위를 내려놓을 수밖에 없는 거죠."] 전국 내륙지수산물중도매인협회 등 유통 종사자 단체들도 대구시가 시장도매인 제도를 왜곡했다며 해양수산부에 시정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KBS가 보도한 시장도매인의 불법 임대료 징수 등 도매시장 내 불법 관행에 대해 관련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불법과 탈법의 온상이 된 대구 수산물도매시장. 오랜 문제를 바로 잡자는 민관의 요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