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중학교 ‘꿈의 학교’로 새 출발!

입력 2020.06.16 (20:16) 수정 2020.06.16 (20: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학교 부럽지 않은 첨단 시설에 악기부터 스포츠, 로봇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특기 교육을 하는 '공립중학교', 혹시 들어 보셨나요?

인구가 3만 명이 조금 넘는 청양군의 한 시골 마을에 있는 '정산중학교' 얘긴데요.

이연경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유리 지붕 아래로 햇볕이 환하게 드는 복도.

딱딱한 의자 대신 쿠션에 기대 책을 읽는 도서관은 북유럽 스타일입니다.

쉬는 시간이면 당구대에서 게임도 즐깁니다.

대학교 못지 않은 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이 학교는 청양군의 장평중과 청남중, 정산중 3개 학교가 통폐합하면서 올해 새로 지어졌습니다.

태양열과 지열을 이용한 국내 최초의 에너지 자립학교로, 학교 디자인에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기숙사도 전교생 126명을 모두 수용 가능한 규모입니다.

[윤은지/정산중 3학년 : "아무래도 신설 학교고, 인테리어 같은 데 학생들이 참여를 했었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약간 대학교를 다니는 느낌이 나는 거 같아요."]

교육 프로그램도 수준급.

모든 학생들이 방과 후에 악기 하나 씩 배우는 게 필수고, 로봇과학이나 스포츠, 요리 등 다양한 특기를 살리는 교육 프로그램도 전액 무료로 이뤄집니다.

[김성이/학부모 : "작은 학교의 아이들 개성 존중해주는 점과 도시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접목됐기 때문에 엄마들 사교육비도 줄여주고…."]

이 모든 게 가능한 건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는 대신 정부가 186억 원을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김지철/충청남도 교육감 : "면 지역 중학교 3개를 합해서 농촌 지역의 교육력을 높이고 특히 도·농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정산중학교 설립이 필요하겠다…."]

학생 수 감소로 위기를 겪던 농촌의 학교들이 통폐합을 통해 최고의 시설과 교육 여건을 자랑하는 새로운 학교로 거듭났습니다.

KBS 뉴스 이연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농촌 중학교 ‘꿈의 학교’로 새 출발!
    • 입력 2020-06-16 20:16:49
    • 수정2020-06-16 20:30:46
    뉴스7(대전)
[앵커] 대학교 부럽지 않은 첨단 시설에 악기부터 스포츠, 로봇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특기 교육을 하는 '공립중학교', 혹시 들어 보셨나요? 인구가 3만 명이 조금 넘는 청양군의 한 시골 마을에 있는 '정산중학교' 얘긴데요. 이연경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유리 지붕 아래로 햇볕이 환하게 드는 복도. 딱딱한 의자 대신 쿠션에 기대 책을 읽는 도서관은 북유럽 스타일입니다. 쉬는 시간이면 당구대에서 게임도 즐깁니다. 대학교 못지 않은 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이 학교는 청양군의 장평중과 청남중, 정산중 3개 학교가 통폐합하면서 올해 새로 지어졌습니다. 태양열과 지열을 이용한 국내 최초의 에너지 자립학교로, 학교 디자인에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기숙사도 전교생 126명을 모두 수용 가능한 규모입니다. [윤은지/정산중 3학년 : "아무래도 신설 학교고, 인테리어 같은 데 학생들이 참여를 했었거든요. 그렇다 보니까 약간 대학교를 다니는 느낌이 나는 거 같아요."] 교육 프로그램도 수준급. 모든 학생들이 방과 후에 악기 하나 씩 배우는 게 필수고, 로봇과학이나 스포츠, 요리 등 다양한 특기를 살리는 교육 프로그램도 전액 무료로 이뤄집니다. [김성이/학부모 : "작은 학교의 아이들 개성 존중해주는 점과 도시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접목됐기 때문에 엄마들 사교육비도 줄여주고…."] 이 모든 게 가능한 건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는 대신 정부가 186억 원을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김지철/충청남도 교육감 : "면 지역 중학교 3개를 합해서 농촌 지역의 교육력을 높이고 특히 도·농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정산중학교 설립이 필요하겠다…."] 학생 수 감소로 위기를 겪던 농촌의 학교들이 통폐합을 통해 최고의 시설과 교육 여건을 자랑하는 새로운 학교로 거듭났습니다. KBS 뉴스 이연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전-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