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수출 상담도 온라인

입력 2020.06.17 (12:56) 수정 2020.06.17 (12: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사태가 수출 시장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습니다. 

외국을 오갈 수도 없고, 외국인을 만날 수도 없는 실정인데요. 

이런 사태를 헤쳐나가기 위해 어제 춘천에선 화상 수출 상담회가 열렸습니다.

노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커다란 화면에 뉴질랜드에 사는 교민이 연결돼 있습니다.

강원도의 한 화장품 회사 대표가 열정적으로 제품을 소개합니다.

[화장품 회사 대표 : "우리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고요."]

중국 시장도 공략합니다.  

상대방은 인터넷을 통해 중국 경제를 움직인다는 파워 블로거 '왕홍'입니다. 

실시간으로 중국어 통역이 이뤄집니다. 

[중국어 통역사 : "당신의 개인 방송으로 우리 화장품 브랜드를 소개해주는 건가요?"]

강원도가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온라인 수출 상담회'의 모습입니다. 

온라인 수출 상담회는 중국과 유럽 등 30여 개 국가의 해외 바이어들과 도내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 사이 강원도의 수출액은 6억 달러. 1년 전보다 11% 줄었습니다. 

수출 감소폭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6번째로 큽니다.  

이번 상담회는 이처럼 꽉 막힌 수출길을 뚫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김왕규/강원도 중국통상과장 : "수시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화상 스튜디오도 만들고 통역 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첫 상담에서부터 일정 부분 성과도 나타났습니다.  

[차성원/화장품 회사 직원 : "(중국에서) 저희 제품을 전체적으로 많이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 제품에 대한 샘플을 요청한 상태이고요."]

외국인을 만날 수도 제품을 만져볼 수도 없는 코로나 시대의 수출 시장.  

비록 한계가 있지만, 기업들은 이번 화상 상담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지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시대, 수출 상담도 온라인
    • 입력 2020-06-17 12:56:14
    • 수정2020-06-17 12:57:10
    930뉴스(춘천)
[앵커] 코로나 사태가 수출 시장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습니다.  외국을 오갈 수도 없고, 외국인을 만날 수도 없는 실정인데요.  이런 사태를 헤쳐나가기 위해 어제 춘천에선 화상 수출 상담회가 열렸습니다. 노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커다란 화면에 뉴질랜드에 사는 교민이 연결돼 있습니다. 강원도의 한 화장품 회사 대표가 열정적으로 제품을 소개합니다. [화장품 회사 대표 : "우리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고요."] 중국 시장도 공략합니다.   상대방은 인터넷을 통해 중국 경제를 움직인다는 파워 블로거 '왕홍'입니다.  실시간으로 중국어 통역이 이뤄집니다.  [중국어 통역사 : "당신의 개인 방송으로 우리 화장품 브랜드를 소개해주는 건가요?"] 강원도가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온라인 수출 상담회'의 모습입니다.  온라인 수출 상담회는 중국과 유럽 등 30여 개 국가의 해외 바이어들과 도내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 사이 강원도의 수출액은 6억 달러. 1년 전보다 11% 줄었습니다.  수출 감소폭이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6번째로 큽니다.   이번 상담회는 이처럼 꽉 막힌 수출길을 뚫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김왕규/강원도 중국통상과장 : "수시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화상 스튜디오도 만들고 통역 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첫 상담에서부터 일정 부분 성과도 나타났습니다.   [차성원/화장품 회사 직원 : "(중국에서) 저희 제품을 전체적으로 많이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 제품에 대한 샘플을 요청한 상태이고요."] 외국인을 만날 수도 제품을 만져볼 수도 없는 코로나 시대의 수출 시장.   비록 한계가 있지만, 기업들은 이번 화상 상담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지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