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해신공항 검증 1차 보고…“안전에 문제 있다”

입력 2020.06.17 (19:53) 수정 2020.06.17 (20: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국무총리실 검증단의 1차 검증 보고서 작성이 최근 마무리된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크게 4개 분과로 나뉘어 검증이 진행되고 있는데, '안전' 분과에서 '문제가 있다'는 내용이 보고서에 적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이슬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무총리실은 최근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1차 보고서 작성을 마무리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소음과 안전,환경,수요 등 4개 분과별로 1차 보고가 완료됐고 보고서 검토 회의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8월 첫 검증 회의를 연 이후 10개월 만에 의미 있는 내용이 나온 겁니다.

검증단은 4개 분과 가운데 '안전'분과에서 '문제가 있다'는 내용을 적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해공항을 확장할 경우 '비행기가 착륙에 실패해 다시 이륙하는 과정에서 산과 충돌할 위험이 있다'는 모의실험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재수/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지난 11일 국회 기자회견 : "잠시 내리지 못하고 다시 비행기 띄워야 할 때, 굉장히 큰 안전문제가 생긴다는 게 새롭게 시뮬레이션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나머지 3개분과는 '부분 보완' 쪽으로 보고가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증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부분이 최종 검증 결과에 반영될 경우, 김해공항 확장안은 '문제가 있다'는 방향으로 결론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안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며 김해공항 확장안을 밀어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여권 관계자/음성변조 : "이런 안전에 문제가 있다, 그런데 국토부 의견에 의하면 이렇게 보완을 하면 가능하다, 이럴 수도 있거든요."]

검증단은 4개 분과별 1차 보고를 토대로 서너 번의 수정 절차를 거친 뒤 최종 조율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종 검증 결과는 분과별 검증 내용과 함께, '김해공항 확장안'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검증 결과로 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김해신공항 검증 1차 보고…“안전에 문제 있다”
    • 입력 2020-06-17 19:53:11
    • 수정2020-06-17 20:02:15
    뉴스7(부산)
[앵커]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국무총리실 검증단의 1차 검증 보고서 작성이 최근 마무리된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크게 4개 분과로 나뉘어 검증이 진행되고 있는데, '안전' 분과에서 '문제가 있다'는 내용이 보고서에 적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이슬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무총리실은 최근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1차 보고서 작성을 마무리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소음과 안전,환경,수요 등 4개 분과별로 1차 보고가 완료됐고 보고서 검토 회의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8월 첫 검증 회의를 연 이후 10개월 만에 의미 있는 내용이 나온 겁니다. 검증단은 4개 분과 가운데 '안전'분과에서 '문제가 있다'는 내용을 적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해공항을 확장할 경우 '비행기가 착륙에 실패해 다시 이륙하는 과정에서 산과 충돌할 위험이 있다'는 모의실험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재수/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지난 11일 국회 기자회견 : "잠시 내리지 못하고 다시 비행기 띄워야 할 때, 굉장히 큰 안전문제가 생긴다는 게 새롭게 시뮬레이션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나머지 3개분과는 '부분 보완' 쪽으로 보고가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증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부분이 최종 검증 결과에 반영될 경우, 김해공항 확장안은 '문제가 있다'는 방향으로 결론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안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며 김해공항 확장안을 밀어붙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여권 관계자/음성변조 : "이런 안전에 문제가 있다, 그런데 국토부 의견에 의하면 이렇게 보완을 하면 가능하다, 이럴 수도 있거든요."] 검증단은 4개 분과별 1차 보고를 토대로 서너 번의 수정 절차를 거친 뒤 최종 조율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종 검증 결과는 분과별 검증 내용과 함께, '김해공항 확장안'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검증 결과로 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