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빌리티센터, 군청은 수용…주민은 반발

입력 2020.06.17 (22:22) 수정 2020.06.17 (22: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횡성 묵계리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 건설 사업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강원도와 군청은 최근 사업 추진에 합의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다른 곳에 지으라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임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 있는 옛 군부대 탄약고 부지.

면적만 26만여㎡에 원주공항에서 차로 3분, KTX 횡성역과도 10분 거리에 있는 말 그대로 금싸라기 땅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에서 소외돼 왔습니다.

횡성군은 최근 이 땅에 강원도의 전기차연구소인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를 유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동섭/횡성군 기업유치 과장 : "화훼단지와 생태공원, 그리고 모빌리티 테마파크 등 융복합 단지를 조성해서 지역 주민들의 소득과 연계 시킬 수 있는 지역 개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은 시설을 만드는 건 좋지만, 이 땅은 안된다며 반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모빌리티센터는 연구시설이라 보호구역 해제를 안 하고도 지을 수 있어 강원도와 군청의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자칫 보호구역 해제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임채남/횡성상수원보호구역 주민대책위원장 : "이모빌리티가 들어옴으로 해서 여러 가지가 물타기가 되면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명분과 실리가 약해지는 이런 일이 발생됩니다."]

주민들은 군과 의회, 도를 상대로 이모빌리티 대상지 재선정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횡성군은 군 의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 부지 선정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여전히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 앞으로도 이모빌리티센터 부지와 관련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모빌리티센터, 군청은 수용…주민은 반발
    • 입력 2020-06-17 22:22:57
    • 수정2020-06-17 22:23:05
    뉴스9(춘천)
[앵커] 횡성 묵계리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 건설 사업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강원도와 군청은 최근 사업 추진에 합의했지만, 일부 주민들은 다른 곳에 지으라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임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 있는 옛 군부대 탄약고 부지. 면적만 26만여㎡에 원주공항에서 차로 3분, KTX 횡성역과도 10분 거리에 있는 말 그대로 금싸라기 땅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에서 소외돼 왔습니다. 횡성군은 최근 이 땅에 강원도의 전기차연구소인 이모빌리티 기업지원센터를 유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동섭/횡성군 기업유치 과장 : "화훼단지와 생태공원, 그리고 모빌리티 테마파크 등 융복합 단지를 조성해서 지역 주민들의 소득과 연계 시킬 수 있는 지역 개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은 시설을 만드는 건 좋지만, 이 땅은 안된다며 반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모빌리티센터는 연구시설이라 보호구역 해제를 안 하고도 지을 수 있어 강원도와 군청의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자칫 보호구역 해제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임채남/횡성상수원보호구역 주민대책위원장 : "이모빌리티가 들어옴으로 해서 여러 가지가 물타기가 되면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명분과 실리가 약해지는 이런 일이 발생됩니다."] 주민들은 군과 의회, 도를 상대로 이모빌리티 대상지 재선정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횡성군은 군 의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 부지 선정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여전히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 앞으로도 이모빌리티센터 부지와 관련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