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없이 날린다”…호남권 최초 ‘드론공원’ 광주에 오픈

입력 2020.06.19 (19:55) 수정 2020.06.19 (20: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해 광주 북구에 문을 연 드론비행연습장이 오늘 호남권에서는 최초로 국토부 드론공원으로 지정됐습니다.

공원 안에서는 누구나 허가 없이 마음껏 드론을 날리고 체험할 수 있다는 건데요.

앞으로 드론문화와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대 기자입니다.

[리포트]

["3, 2, 1"]

카운트 다운과 함께 상공에 떠 있던 드론에서 현수막이 펼쳐집니다.

광주 북구 대촌동 소재 '드론비행연습장'이 오늘 국토교통부 지정 '드론공원'이된 걸 기념하는 겁니다.

전국 여섯 번째, 호남지역에서는 최초입니다.

북구 드론비행연습장은 지난달 28일 드론 국가자격증 상시 실기시험장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착륙!"]

이날 기념식에서는 드론 국가자격증 실기시험 시연, 드론 레이싱 등 각종 퍼포먼스가 펼쳐져 시민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보호구를 씌운 드론을 조종해 상대편 골대를 통과하면 득점하는 '드론 축구',

생소한 경기지만 박진감은 축구경기 못지 않습니다.

어린이들은 현장에서 드론 비행법을 배우고 직접 조종하며 체험에 참여했습니다.

[이주영/광주 북구 용두동 : "막상 어려웠는데 해보니까 재미있었고 주말에 시간이 되면 다시 가족들이랑 같이 오고 싶어요."]

드론 비행에는 관계기관의 허가가 필요하지만, 국토부가 지정한 드론공원은 별도 허가없이 마음껏 비행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접근성이 좋고, 만 제곱미터의 널찍한 부지에서 날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문인/광주 북구청장 : "상시 실시시험장에서는 자격증을 따시고 일자리도 마련하시고, 드론공원에서는 오셔서 프로그램도 즐기시면서 좋은 레저문화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광주·전남의 드론 자격증 취득자는 2810명, 전국 대비 20% 입니다.

광주 소재 드론기업은 78개에 이르고 드론 교육기관도 속속 생겨나는 가운데, 호남권 최초 드론공원이 드론 문화와 산업을 확산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정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허가없이 날린다”…호남권 최초 ‘드론공원’ 광주에 오픈
    • 입력 2020-06-19 19:55:42
    • 수정2020-06-19 20:01:13
    뉴스7(광주)
[앵커] 지난해 광주 북구에 문을 연 드론비행연습장이 오늘 호남권에서는 최초로 국토부 드론공원으로 지정됐습니다. 공원 안에서는 누구나 허가 없이 마음껏 드론을 날리고 체험할 수 있다는 건데요. 앞으로 드론문화와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대 기자입니다. [리포트] ["3, 2, 1"] 카운트 다운과 함께 상공에 떠 있던 드론에서 현수막이 펼쳐집니다. 광주 북구 대촌동 소재 '드론비행연습장'이 오늘 국토교통부 지정 '드론공원'이된 걸 기념하는 겁니다. 전국 여섯 번째, 호남지역에서는 최초입니다. 북구 드론비행연습장은 지난달 28일 드론 국가자격증 상시 실기시험장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착륙!"] 이날 기념식에서는 드론 국가자격증 실기시험 시연, 드론 레이싱 등 각종 퍼포먼스가 펼쳐져 시민들의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보호구를 씌운 드론을 조종해 상대편 골대를 통과하면 득점하는 '드론 축구', 생소한 경기지만 박진감은 축구경기 못지 않습니다. 어린이들은 현장에서 드론 비행법을 배우고 직접 조종하며 체험에 참여했습니다. [이주영/광주 북구 용두동 : "막상 어려웠는데 해보니까 재미있었고 주말에 시간이 되면 다시 가족들이랑 같이 오고 싶어요."] 드론 비행에는 관계기관의 허가가 필요하지만, 국토부가 지정한 드론공원은 별도 허가없이 마음껏 비행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접근성이 좋고, 만 제곱미터의 널찍한 부지에서 날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문인/광주 북구청장 : "상시 실시시험장에서는 자격증을 따시고 일자리도 마련하시고, 드론공원에서는 오셔서 프로그램도 즐기시면서 좋은 레저문화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광주·전남의 드론 자격증 취득자는 2810명, 전국 대비 20% 입니다. 광주 소재 드론기업은 78개에 이르고 드론 교육기관도 속속 생겨나는 가운데, 호남권 최초 드론공원이 드론 문화와 산업을 확산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S 뉴스 김정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