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단독·공동 후보지 모두 부적합”

입력 2020.06.26 (19:45) 수정 2020.06.26 (19: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이전 터를 결정할 실무 선정위원회에서 단독, 공동후보지 모두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다음 달 선정위원회까지 두 지역이 합의를 해야하는데 입장차가 여전해 결국 두 후보지 모두 불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하늬 기자입니다.

[리포트]

실무위 테이블에 올라온 두 개의 후보지,

군위가 신청한 우보 단독 후보지는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해야 하는 선정 기준에 안 맞고,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는 의성만 신청한 반쪽짜리로 선정 절차에 안 맞습니다.

결국 두 후보지 모두 부적합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김진상/대구시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 : "두 곳 다 요건을 미충족이기 때문에 안 된다. 선정위원회 때까지 일주일 남았잖습니까. 그때까지 양 지자체가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권고한다."]

의성과 군위는 여전히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공동후보지를 대가로 군위에 제시한 민항터미널, 군 관사 등 4개 지원안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입장을 밝혔습니다.

[임주승/의성군 부군수 : "주민투표를 이긴 데(의성에) 대해서는 공항 소음만 주고 주민 투표를 진 군위군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물폭탄같이 준다, 수용하기 어렵지 않나."]

[박인식/군위군 공항기획팀장 : "선정기준의 적용은 유치를 신청한 지자체 중에서 선정할 때 이때 적용하기로 한 것을 (왜) 유치도 신청하기 전에 적용을 하느냐."]

실무위는 제시한 최종안은 의성과 군위의 합의,

지원안을 받아들여 군위가 공동 후보지에 대해 추가 유치 신청을 하라는 겁니다.

합의가 안 되면 재추진밖에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선정위원회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일주일,

4년 넘게 끌어온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최종 후보지 선정을 코앞에 두고 원점으로 돌아갈 우려가 커졌습니다.

KBS 뉴스 이하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단독·공동 후보지 모두 부적합”
    • 입력 2020-06-26 19:45:54
    • 수정2020-06-26 19:53:20
    뉴스7(대구)
[앵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이전 터를 결정할 실무 선정위원회에서 단독, 공동후보지 모두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다음 달 선정위원회까지 두 지역이 합의를 해야하는데 입장차가 여전해 결국 두 후보지 모두 불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하늬 기자입니다. [리포트] 실무위 테이블에 올라온 두 개의 후보지, 군위가 신청한 우보 단독 후보지는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해야 하는 선정 기준에 안 맞고,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는 의성만 신청한 반쪽짜리로 선정 절차에 안 맞습니다. 결국 두 후보지 모두 부적합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김진상/대구시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 : "두 곳 다 요건을 미충족이기 때문에 안 된다. 선정위원회 때까지 일주일 남았잖습니까. 그때까지 양 지자체가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권고한다."] 의성과 군위는 여전히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공동후보지를 대가로 군위에 제시한 민항터미널, 군 관사 등 4개 지원안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입장을 밝혔습니다. [임주승/의성군 부군수 : "주민투표를 이긴 데(의성에) 대해서는 공항 소음만 주고 주민 투표를 진 군위군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물폭탄같이 준다, 수용하기 어렵지 않나."] [박인식/군위군 공항기획팀장 : "선정기준의 적용은 유치를 신청한 지자체 중에서 선정할 때 이때 적용하기로 한 것을 (왜) 유치도 신청하기 전에 적용을 하느냐."] 실무위는 제시한 최종안은 의성과 군위의 합의, 지원안을 받아들여 군위가 공동 후보지에 대해 추가 유치 신청을 하라는 겁니다. 합의가 안 되면 재추진밖에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선정위원회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일주일, 4년 넘게 끌어온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최종 후보지 선정을 코앞에 두고 원점으로 돌아갈 우려가 커졌습니다. KBS 뉴스 이하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