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안전밸브조차 미설치 LG화학…과태료 13억 부과

입력 2020.06.26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달 충남 서산 LG화학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노동청이 최근 대산공장 전체를 점검하는 특별 감독을 실시한 결과 안전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재훈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폭발 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2명이 중화상을 입은 LG화학 대산공장. 

사고 이후 노동청이 공장 전반의 안전 실태를 살펴보는 특별감독을 했습니다. 

그 결과 군데군데 안전장치가 빠져 있었습니다.

특히, 휘발성 액체인 나프타분해공장 등에서 압력을 낮춰 폭발을 막는 안전밸브 100여 개가 없었습니다. 

또 공장 전반에 설치된 안전밸브에는 서로 맞물리면 안 되는 불법 차단밸브 200여 개가 달려 있었습니다.

차단밸브는 설비의 한쪽을 보수할 때 다른 쪽 설비는 그대로 가동되도록 안전밸브 작동을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폭발 위험이 커 설치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압력 용기 56대는 안전검사조차 받지 않았습니다. 

[서상훈/대전고용노동청 광역산업안전팀장 : "법적 기준이 미달된 사항이 많이 적발됐습니다. 전체적으로 조직적인 부분 문제, 안전조치, 중요한 압력용기의 안전검사 미실시 등이 적발돼서 조치할 예정이고요."]

LG화학 기술연구원도 폭발 피해 방지구역에 있는 전기기계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노동청은 이번 감독에서 규정 위반 198건을 적발하고 관련 책임자를 검찰에 넘길 예정입니다.

또 LG화학의 대산공장과 기술연구원, 두 군데 사업장에는 과태료 13억여 원을 부과했습니다. 

LG화학은 앞으로 보다 철저한 안전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 한화토탈에서 유증기 확산 사고와 올 3월 롯데케미칼 폭발사고 등 대산공단에서 최근 안전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서산 대산공단에 입주한 LG화학과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등 7개 업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산업안전 예방조치에 나설 방침입니다.

KBS 뉴스 정재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안전밸브조차 미설치 LG화학…과태료 13억 부과
    • 입력 2020-06-26 22:08:17
    뉴스9(대전)
[앵커]  지난달 충남 서산 LG화학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노동청이 최근 대산공장 전체를 점검하는 특별 감독을 실시한 결과 안전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재훈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폭발 사고가 나 1명이 숨지고 2명이 중화상을 입은 LG화학 대산공장.  사고 이후 노동청이 공장 전반의 안전 실태를 살펴보는 특별감독을 했습니다.  그 결과 군데군데 안전장치가 빠져 있었습니다. 특히, 휘발성 액체인 나프타분해공장 등에서 압력을 낮춰 폭발을 막는 안전밸브 100여 개가 없었습니다.  또 공장 전반에 설치된 안전밸브에는 서로 맞물리면 안 되는 불법 차단밸브 200여 개가 달려 있었습니다. 차단밸브는 설비의 한쪽을 보수할 때 다른 쪽 설비는 그대로 가동되도록 안전밸브 작동을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폭발 위험이 커 설치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압력 용기 56대는 안전검사조차 받지 않았습니다.  [서상훈/대전고용노동청 광역산업안전팀장 : "법적 기준이 미달된 사항이 많이 적발됐습니다. 전체적으로 조직적인 부분 문제, 안전조치, 중요한 압력용기의 안전검사 미실시 등이 적발돼서 조치할 예정이고요."] LG화학 기술연구원도 폭발 피해 방지구역에 있는 전기기계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노동청은 이번 감독에서 규정 위반 198건을 적발하고 관련 책임자를 검찰에 넘길 예정입니다. 또 LG화학의 대산공장과 기술연구원, 두 군데 사업장에는 과태료 13억여 원을 부과했습니다.  LG화학은 앞으로 보다 철저한 안전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 한화토탈에서 유증기 확산 사고와 올 3월 롯데케미칼 폭발사고 등 대산공단에서 최근 안전사고가 잇따랐습니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서산 대산공단에 입주한 LG화학과 롯데케미칼, 한화토탈 등 7개 업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산업안전 예방조치에 나설 방침입니다. KBS 뉴스 정재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전-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