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 청와대 참모진 교체하라”…경실련, 고위공직자 주택 처분 촉구

입력 2020.07.01 (19:53) 수정 2020.07.01 (19: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올해 재산을 신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가운데 18명이 다주택자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들을 즉시 교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영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실련은 지난 3월부터 이번 달까지 공개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재산내역을 분석한 결과, 전·현직 공직자 64명 가운데 18명이 다주택자였다고 밝혔습니다.

경실련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김조원 민정수석 등 8명은 수도권 내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실련은 이들이 지난 2017년에 비해 평균 7억 3천여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이 보유한 경기도 과천과 서울 마포구 아파트는 16억 6,500만 원이 올랐다고 경실련은 밝혔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 10명은 지방에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입니다.

앞서 지난해 12월 노영민 비서실장은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청와대 고위공직자에게 주택매각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상당수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이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상황.

경실련은 이처럼 여러 채의 주택을 보유한 공직자에 의해 결정되는 부동산 정책은 집 없는 서민과 청년을 위한 정책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청와대 참모진을 교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신철영/경실련 공동대표 : "문재인 대통령이 진정 집값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우선 다주택 보유로 불로소득을 챙기는 다주택 보유 공직자부터 즉각 교체해야 한다."]

경실련은 또 청와대에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 현황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면서, 청와대 소속 고위공직자의 주택 보유 현황을 공개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다주택 청와대 참모진 교체하라”…경실련, 고위공직자 주택 처분 촉구
    • 입력 2020-07-01 19:53:28
    • 수정2020-07-01 19:53:29
    뉴스7(대구)
[앵커] 올해 재산을 신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가운데 18명이 다주택자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런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들을 즉시 교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영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경실련은 지난 3월부터 이번 달까지 공개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재산내역을 분석한 결과, 전·현직 공직자 64명 가운데 18명이 다주택자였다고 밝혔습니다. 경실련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김조원 민정수석 등 8명은 수도권 내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실련은 이들이 지난 2017년에 비해 평균 7억 3천여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이 보유한 경기도 과천과 서울 마포구 아파트는 16억 6,500만 원이 올랐다고 경실련은 밝혔습니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 10명은 지방에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입니다. 앞서 지난해 12월 노영민 비서실장은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청와대 고위공직자에게 주택매각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상당수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이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상황. 경실련은 이처럼 여러 채의 주택을 보유한 공직자에 의해 결정되는 부동산 정책은 집 없는 서민과 청년을 위한 정책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주택 여러 채를 보유 중인 청와대 참모진을 교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신철영/경실련 공동대표 : "문재인 대통령이 진정 집값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우선 다주택 보유로 불로소득을 챙기는 다주택 보유 공직자부터 즉각 교체해야 한다."] 경실련은 또 청와대에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 현황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면서, 청와대 소속 고위공직자의 주택 보유 현황을 공개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