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개발…전주시-LH ‘대립각’

입력 2020.07.09 (07: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주역 인근에 대규모 택지를 조성하는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3년째 별다른 진척 없이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전주시가 주택 공급 과잉을 들어 반대하고 있는데, LH는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주역 북쪽, 한 자연마을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8년 이 일대 백6만 제곱미터를 전주역세권 복합개발사업지구로 지정했습니다.

LH가 정주 인구 2만 명을 목표로 주택과 상업·업무시설 등을 공급하는 사업을 제안한 데 따른 겁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지구 지정 승인을 받고 토지 매입을 위한 행정절차까지 추진했는데, 전주시가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복합개발을 한다고 해 협약까지 맺어줬는데, 막상 개발 계획을 들여다보니 대부분이 아파트 공급이었다는 겁니다.

[박영봉/전주시 신도시사업과장 : "앞으로 도심 팽창이 더 된다면 구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현실에 놓였습니다."]

하지만 LH는 전체 7천8백여 가구 가운데 70%가 임대 아파트로, 정부 정책에 따른 서민 주거 안정 사업이라며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LH 전북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청년, 취약계층 무주택자를 위한 정책사업입니다. 전주시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전주시와 협의하도록..."]

또, 전주역 주변 역시 침체를 겪고 있는 원도심으로 개발사업이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혁신도시와 에코시티, 만성·효천지구 등에 공급된 아파트만 2만2천여 가구.

더는 아파트를 지어서는 안 된다는 전주시와, 공급 물량을 줄여서라도 사업을 추진하려는 LH.

전주시로써는 사업 승인이나 심의 같은 개발을 막을 실질적인 방도나 권한이 없어 앞으로 협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역세권 개발…전주시-LH ‘대립각’
    • 입력 2020-07-09 07:48:13
    뉴스광장(전주)
[앵커] 전주역 인근에 대규모 택지를 조성하는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3년째 별다른 진척 없이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전주시가 주택 공급 과잉을 들어 반대하고 있는데, LH는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주역 북쪽, 한 자연마을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8년 이 일대 백6만 제곱미터를 전주역세권 복합개발사업지구로 지정했습니다. LH가 정주 인구 2만 명을 목표로 주택과 상업·업무시설 등을 공급하는 사업을 제안한 데 따른 겁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지구 지정 승인을 받고 토지 매입을 위한 행정절차까지 추진했는데, 전주시가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복합개발을 한다고 해 협약까지 맺어줬는데, 막상 개발 계획을 들여다보니 대부분이 아파트 공급이었다는 겁니다. [박영봉/전주시 신도시사업과장 : "앞으로 도심 팽창이 더 된다면 구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현실에 놓였습니다."] 하지만 LH는 전체 7천8백여 가구 가운데 70%가 임대 아파트로, 정부 정책에 따른 서민 주거 안정 사업이라며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LH 전북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청년, 취약계층 무주택자를 위한 정책사업입니다. 전주시 우려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전주시와 협의하도록..."] 또, 전주역 주변 역시 침체를 겪고 있는 원도심으로 개발사업이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혁신도시와 에코시티, 만성·효천지구 등에 공급된 아파트만 2만2천여 가구. 더는 아파트를 지어서는 안 된다는 전주시와, 공급 물량을 줄여서라도 사업을 추진하려는 LH. 전주시로써는 사업 승인이나 심의 같은 개발을 막을 실질적인 방도나 권한이 없어 앞으로 협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