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로컬푸드 매장”…고창 수박·캐나다산 귀리까지

입력 2020.07.09 (08:57) 수정 2020.07.09 (09: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다양한 우리 지역 농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는 가게, 바로 '로컬푸드' 매장인데요.

정말 믿고 먹을만한 우리 지역 농산물만 팔고 있을까요?

그 실태를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 지역에서 생산한 다양한 먹거리를 지역 주민에게 제공하는 로컬푸드.

지역 농민을 돕고, 무엇보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가 줄어 식품의 신선도가 높다는 걸 가장 큰 장점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우현숙/음성군 음성읍 : "(로컬푸드는) 우리 지역에서 재배하는 농산물이다 보니까 신선도도 좋고, 믿을 수 있고요."]

그런데 한 로컬푸드 매장 한편에 다른 지역의 농산물이 버젓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북 고창에서 온 수박과, 충남 강경에서 생산된 식품.

심지어 귀리는 캐나다산입니다.

[A 로컬푸드 매장 관계자/음성변조 : "없는 제품들만 구색 맞추려고 국산으로 들여오고 있어요."]

또 다른 로컬푸드 매장도 마찬가지.  

원산지나 생산자 표시 없이, 국내산으로만 적혀있습니다.  

[B 로컬푸드 매장 관계자/음성변조 : "지역을 따지시면 안 되고…. 지역보다는 잡곡은 국내산이냐 수입이냐(가 중요해요)."]

로컬푸드 매장에서 지역 농산물이 아닌 제품을 팔다 적발되면, 주의와 경고 조치에 이어 보조금 회수 처분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에서 지원금을 받는 매장만 해당돼, 개인이 운영하는 로컬푸드 매장은 점검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충청북도 관계자 : "(개인이나 마을 단위 로컬푸드 매장은) 원산지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고 단속 대상이 아니라고 보고 있고요. 계도나 홍보 교육 그런 위주로 계도하는 방법밖에 저희가 할 수 있는 게 없을 것 (같습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이라는 신뢰가 핵심인 로컬푸드.  

외지산, 수입산에 뒤섞여 팔리는 실정 속에 원래 취지가 퇴색하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말로만 로컬푸드 매장”…고창 수박·캐나다산 귀리까지
    • 입력 2020-07-09 08:57:19
    • 수정2020-07-09 09:00:57
    뉴스광장(청주)
[앵커] 다양한 우리 지역 농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는 가게, 바로 '로컬푸드' 매장인데요. 정말 믿고 먹을만한 우리 지역 농산물만 팔고 있을까요? 그 실태를 이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 지역에서 생산한 다양한 먹거리를 지역 주민에게 제공하는 로컬푸드. 지역 농민을 돕고, 무엇보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가 줄어 식품의 신선도가 높다는 걸 가장 큰 장점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우현숙/음성군 음성읍 : "(로컬푸드는) 우리 지역에서 재배하는 농산물이다 보니까 신선도도 좋고, 믿을 수 있고요."] 그런데 한 로컬푸드 매장 한편에 다른 지역의 농산물이 버젓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북 고창에서 온 수박과, 충남 강경에서 생산된 식품. 심지어 귀리는 캐나다산입니다. [A 로컬푸드 매장 관계자/음성변조 : "없는 제품들만 구색 맞추려고 국산으로 들여오고 있어요."] 또 다른 로컬푸드 매장도 마찬가지.   원산지나 생산자 표시 없이, 국내산으로만 적혀있습니다.   [B 로컬푸드 매장 관계자/음성변조 : "지역을 따지시면 안 되고…. 지역보다는 잡곡은 국내산이냐 수입이냐(가 중요해요)."] 로컬푸드 매장에서 지역 농산물이 아닌 제품을 팔다 적발되면, 주의와 경고 조치에 이어 보조금 회수 처분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치단체에서 지원금을 받는 매장만 해당돼, 개인이 운영하는 로컬푸드 매장은 점검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충청북도 관계자 : "(개인이나 마을 단위 로컬푸드 매장은) 원산지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고 단속 대상이 아니라고 보고 있고요. 계도나 홍보 교육 그런 위주로 계도하는 방법밖에 저희가 할 수 있는 게 없을 것 (같습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이라는 신뢰가 핵심인 로컬푸드.   외지산, 수입산에 뒤섞여 팔리는 실정 속에 원래 취지가 퇴색하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