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의회 진흙탕 싸움…원인은?

입력 2020.07.09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시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의장단이 바뀔 때마다 비슷한 일이 반복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빚어지는지 그 배경을 임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울산시의회서 고성에 몸싸움까지 벌어집니다.

의장단 구성을 두고 여야의 의원들이 극하게 대립한 겁니다.

강원도의 시군의회도 별다르지 않습니다.

의장이 되겠다며 공천을 준 정당을 탈당하는가하면, 의장단 구성을 막겠다며 단상을 점거하기도 합니다.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다수당이 단독 투표로 의장단을 독식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민/춘천시의원 : “서로 간에 협상을 하고 협치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다수당의 힘의 논리,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승자 승 독식이 가장 큰 문제가 됐다고 보여지고.”]

[황환주/춘천시의장 : “기초 의회 같은 경우에는 시민들에게 좀 더 행복을 주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작은 그런 일들을 많이 하시잖아요. 너무 감투 싸움하는 것에 연연한다.”]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으로 이어지는 의장단 자리가 그만큼 매력적이란 얘깁니다.

우선, 공무원 인사와 각종 사업 결정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 월급 외에 연간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별도의 업무추진비를 받습니다. 

무엇보다, 선출직 공직자로서 주민들 앞에 더 자주 설 수 있습니다.  

특히, 의장의 경우, 비서에 차량까지 제공받고, 각종 행사장에서 시장·군수와 동급의 예우를 받습니다. 

특히 선거를 앞둔 후반기에는 의원들이 더 치열하게 의장 자리를 두고 경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자리싸움을 막을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인 의장단 선출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촬영기자:고명기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군의회 진흙탕 싸움…원인은?
    • 입력 2020-07-09 22:11:03
    뉴스9(춘천)
[앵커] 시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의장단이 바뀔 때마다 비슷한 일이 반복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빚어지는지 그 배경을 임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울산시의회서 고성에 몸싸움까지 벌어집니다. 의장단 구성을 두고 여야의 의원들이 극하게 대립한 겁니다. 강원도의 시군의회도 별다르지 않습니다. 의장이 되겠다며 공천을 준 정당을 탈당하는가하면, 의장단 구성을 막겠다며 단상을 점거하기도 합니다.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다수당이 단독 투표로 의장단을 독식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민/춘천시의원 : “서로 간에 협상을 하고 협치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는 다수당의 힘의 논리,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승자 승 독식이 가장 큰 문제가 됐다고 보여지고.”] [황환주/춘천시의장 : “기초 의회 같은 경우에는 시민들에게 좀 더 행복을 주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작은 그런 일들을 많이 하시잖아요. 너무 감투 싸움하는 것에 연연한다.”]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으로 이어지는 의장단 자리가 그만큼 매력적이란 얘깁니다. 우선, 공무원 인사와 각종 사업 결정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 월급 외에 연간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별도의 업무추진비를 받습니다.  무엇보다, 선출직 공직자로서 주민들 앞에 더 자주 설 수 있습니다.   특히, 의장의 경우, 비서에 차량까지 제공받고, 각종 행사장에서 시장·군수와 동급의 예우를 받습니다.  특히 선거를 앞둔 후반기에는 의원들이 더 치열하게 의장 자리를 두고 경쟁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자리싸움을 막을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인 의장단 선출 방식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촬영기자:고명기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