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판 고용유지 약속’ 확산할까?

입력 2020.07.13 (09:44) 수정 2020.07.13 (15: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로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기업도 직원의 고용 유지가 쉽지 않은 데요.

이에 따라 중소제조기업이 고용유지를 약속할 경우 이를 돕기 위한 각종 지원책이 마련돼 시행됩니다.

이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동차 부품 등을 만드는 울산의 한 중소기업입니다.

코로나19로 국내 납품은 물론 해외 수출길이 막히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2백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어 인건비 압박을 받고는 있지만, 경영진과 근로자가 한 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일주/한국몰드 대표 : "(계속 어렵다면) 고통을 같이 분담해야죠, 나부터 제일 먼저 월급 반납하고, 그다음에 우리 직원들도 일부 반납하고, 그러면서 위기를 극복해야 안 되겠습니까?"]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고 이처럼 계속 고용 유지를 하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각종 지원책이 마련됩니다.

울산시는 중소제조기업 중 6개월간 고용유지를 약속하는 기업은 고용유지장려금을 지원하고, 4대 보험료의 일부를 대신 내주기로 했습니다.

연말까지 35억 원을 들여 150개에서 2백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준호/울산일자리재단 고용유지개선팀장 : "일자리 지키기 공감대 형성을 통해서 기업체에서 자발적으로 일자리 지키기 문화를 형성해 울산지역의 고용 안정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입니다."]

또 업체당 최대 2억원의 고용안정자금을 대출해주고, 각종 지방세 징수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고용 유지 약속을 하고, 지원을 받았다면 이를 번복할 수 없어 '울산판 고용유지 약속 기업'이 기대만큼 확산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촬영기자: 김용삼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울산판 고용유지 약속’ 확산할까?
    • 입력 2020-07-13 09:44:59
    • 수정2020-07-13 15:12:43
    930뉴스(울산)
[앵커] 코로나19로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기업도 직원의 고용 유지가 쉽지 않은 데요. 이에 따라 중소제조기업이 고용유지를 약속할 경우 이를 돕기 위한 각종 지원책이 마련돼 시행됩니다. 이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동차 부품 등을 만드는 울산의 한 중소기업입니다. 코로나19로 국내 납품은 물론 해외 수출길이 막히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2백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어 인건비 압박을 받고는 있지만, 경영진과 근로자가 한 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일주/한국몰드 대표 : "(계속 어렵다면) 고통을 같이 분담해야죠, 나부터 제일 먼저 월급 반납하고, 그다음에 우리 직원들도 일부 반납하고, 그러면서 위기를 극복해야 안 되겠습니까?"]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고 이처럼 계속 고용 유지를 하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각종 지원책이 마련됩니다. 울산시는 중소제조기업 중 6개월간 고용유지를 약속하는 기업은 고용유지장려금을 지원하고, 4대 보험료의 일부를 대신 내주기로 했습니다. 연말까지 35억 원을 들여 150개에서 2백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준호/울산일자리재단 고용유지개선팀장 : "일자리 지키기 공감대 형성을 통해서 기업체에서 자발적으로 일자리 지키기 문화를 형성해 울산지역의 고용 안정화와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입니다."] 또 업체당 최대 2억원의 고용안정자금을 대출해주고, 각종 지방세 징수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고용 유지 약속을 하고, 지원을 받았다면 이를 번복할 수 없어 '울산판 고용유지 약속 기업'이 기대만큼 확산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KBS 뉴스 이상준입니다. 촬영기자: 김용삼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울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