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를 관광콘텐츠로”…경북 봉화 정자문화생활관 개관

입력 2020.07.13 (09:47) 수정 2020.07.13 (15: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북 봉화에는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자와 누각이 있습니다.

우리 정자와 누각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정자문화생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곽근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서까래 위에 얹힌 팔작지붕의 선이 우아한 맵시를 뽐냅니다. 

사시사철 바람과 햇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정자와 누각은 자연과 하나되기를 원했던 선비들의 이상을 담은 건축물입니다. 

전국의 정자와 누각은 모두 6백여 개, 이 가운데 103개가 봉화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빼어난 자연풍광에 취한 선비들이 정자와 누각을 짓고 사색과 독서, 풍류를 즐겼던 고장이 바로 봉화였기 때문입니다. 

[엄태항/경북 봉화군수 : "옛날 김생이나 퇴계 이황이라든지 이런 선비들이 이 좋은 곳에서 누정과 정자를 짓고 자연과 학문을 노래했던 곳입니다."]

우리의 정자와 누각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정자문화생활관이 최근 문을 열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8년동안 391억 원을 들여 지은 정자문화생활관은 모두 23만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정자와 누각, 유교문화를 알리는 다채로운 전시물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송경임/문화관광해설사 : "내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블럭이 있어요.정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이 돼 있고요. 내가 내 정자를 만들어볼 수 있는 판이 있어요."]

이밖에도 야외공연장과 전통놀이마당 등 체험 시설과 함께 80명이 머물 수 있는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경상북도와 봉화군은 인근 목재문화체험장을 연결하는 모노레일 설치까지 마무리되면 봉화를 대표하는 체류형 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근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자를 관광콘텐츠로”…경북 봉화 정자문화생활관 개관
    • 입력 2020-07-13 09:47:28
    • 수정2020-07-13 15:17:22
    930뉴스(울산)
[앵커] 경북 봉화에는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자와 누각이 있습니다. 우리 정자와 누각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정자문화생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곽근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서까래 위에 얹힌 팔작지붕의 선이 우아한 맵시를 뽐냅니다.  사시사철 바람과 햇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정자와 누각은 자연과 하나되기를 원했던 선비들의 이상을 담은 건축물입니다.  전국의 정자와 누각은 모두 6백여 개, 이 가운데 103개가 봉화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빼어난 자연풍광에 취한 선비들이 정자와 누각을 짓고 사색과 독서, 풍류를 즐겼던 고장이 바로 봉화였기 때문입니다.  [엄태항/경북 봉화군수 : "옛날 김생이나 퇴계 이황이라든지 이런 선비들이 이 좋은 곳에서 누정과 정자를 짓고 자연과 학문을 노래했던 곳입니다."] 우리의 정자와 누각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정자문화생활관이 최근 문을 열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8년동안 391억 원을 들여 지은 정자문화생활관은 모두 23만7천여 제곱미터 규모로 정자와 누각, 유교문화를 알리는 다채로운 전시물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송경임/문화관광해설사 : "내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블럭이 있어요.정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이 돼 있고요. 내가 내 정자를 만들어볼 수 있는 판이 있어요."] 이밖에도 야외공연장과 전통놀이마당 등 체험 시설과 함께 80명이 머물 수 있는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경상북도와 봉화군은 인근 목재문화체험장을 연결하는 모노레일 설치까지 마무리되면 봉화를 대표하는 체류형 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곽근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울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