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백선엽 장군, 국립 대전현충원 안장

입력 2020.07.15 (20: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국인 최초 4성 장군인 고 백선엽 장군이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6.25전쟁 당시 착용했던 전투복과 같은 모양 수의를 입고, 격전지 흙과 함께 묘역에 묻혀 영면에 들었습니다. 

강푸른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 백선엽 장군의 안장식은 오늘 오전 열한 시 반 국립 대전현충원 장군 2묘역에서 거행됐습니다. 

참전 용사들과 육군 장병들은 백 장군이 꼽았던 6·25전쟁 당시 8대 격전지 흙을 묘역에 뿌리면서 고인의 뜻을 기렸습니다.

백 장군의 수의도 6·25전쟁 당시 착용했던 전투복과 같은 모양으로 마련됐습니다. 

전사한 전우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고인의 유지에 따른 것입니다. 

이에 앞서 영결식은 아침 7시 반부터 서울아산병원 빈소에서 약 한 시간가량 엄수됐습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민홍철 국방위원장과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서욱 육군참모총장이 조사를 읽었습니다. 

서 총장은 조사를 통해 '고인이 사랑하는 전우들과 함께 피와 땀과 눈물로 지킨 대한민국을 육군 전 장병이 최선을 다해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고인은 1953년, 6·25전쟁 공훈을 인정받아 한국 군 최초로 육군 대장으로 진급했습니다. 

국군 최초의 4성 장군이자 전쟁 영웅으로 추앙받지만, 일제 강점기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이력 등 친일 행적을 둘러싼 비판도 여전합니다. 

실제, 오늘 오전 대전 현충원 앞에서는 백 장군의 안장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기자 회견이 개최되는 등 마지막까지 고인의 생애 공과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민준/영상편집:김태형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故 백선엽 장군, 국립 대전현충원 안장
    • 입력 2020-07-15 20:04:07
    뉴스7(부산)
[앵커] 한국인 최초 4성 장군인 고 백선엽 장군이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6.25전쟁 당시 착용했던 전투복과 같은 모양 수의를 입고, 격전지 흙과 함께 묘역에 묻혀 영면에 들었습니다.  강푸른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 백선엽 장군의 안장식은 오늘 오전 열한 시 반 국립 대전현충원 장군 2묘역에서 거행됐습니다.  참전 용사들과 육군 장병들은 백 장군이 꼽았던 6·25전쟁 당시 8대 격전지 흙을 묘역에 뿌리면서 고인의 뜻을 기렸습니다. 백 장군의 수의도 6·25전쟁 당시 착용했던 전투복과 같은 모양으로 마련됐습니다.  전사한 전우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고인의 유지에 따른 것입니다.  이에 앞서 영결식은 아침 7시 반부터 서울아산병원 빈소에서 약 한 시간가량 엄수됐습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민홍철 국방위원장과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서욱 육군참모총장이 조사를 읽었습니다.  서 총장은 조사를 통해 '고인이 사랑하는 전우들과 함께 피와 땀과 눈물로 지킨 대한민국을 육군 전 장병이 최선을 다해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고인은 1953년, 6·25전쟁 공훈을 인정받아 한국 군 최초로 육군 대장으로 진급했습니다.  국군 최초의 4성 장군이자 전쟁 영웅으로 추앙받지만, 일제 강점기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이력 등 친일 행적을 둘러싼 비판도 여전합니다.  실제, 오늘 오전 대전 현충원 앞에서는 백 장군의 안장을 반대하는 시민단체 기자 회견이 개최되는 등 마지막까지 고인의 생애 공과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KBS 뉴스 강푸른입니다.  촬영기자:김민준/영상편집:김태형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